23일(화), DR콩고 렘바임부(Lemba-Imbu) 킴반세케(Kimbanseke) 지역에서 6천 1백만 불 규모 정수장 통수식 개최, 콩고민주공화국 대통령 등 참석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현대엔지니어링

ㅣ데일리포스트=김상진 기자ㅣ"물 부족 지역에 상하수도 보급은 수인성 질병 발병률을 낮추는 등 주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여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향후 수처리 용량 증가를 위한 정수장 증설 및 급수 시설 추가 공급을 위한 2/3단계 사업에도 입찰 참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

현대엔지니어링이 아프리카 콩고민주공화국(이하 DR콩고) 주민의 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정수장과 급수 시설을 공급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3일 렘바임부(Lemba-Imbu) 킴반세케(Kimbanseke) 지역에서 'DR콩고 렘바임부 정수장 건설공사' 통수식을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당초 준공예정일인 23년 상반기보다 약 반 년 정도 빨리 이루어진 이번 행사에는 현대엔지니어링 박찬우 인프라산업개발본부장과 DR콩고 펠릭스 치세케디(Felix Tshisekedi) 대통령, 조나스 디디어 엔태쿠 살라비아쿠(Jonas Didier Ntaku Salabiaku) 레지데소(발주처, DR콩고 상수도공사) 사장, 조재철 주 콩고민주공화국 대한민국대사, 김상철 KOICA 지사장 등이 참석했다.

'DR콩고 렘바임부 정수장 건설공사'는 수도 킨샤사(Kinshasa) 남동부 렘바임부 일대에 하루 3만 5천 톤의 물을 처리하는 정수장과 29km에 이르는 송/배수관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지난 19년 DR콩고 상수도공사(Regideso, 레지데소)가 용수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천 1백만 불 규모로 발주한 사업으로, 현대엔지니어링이 공사를 담당했다. 

렘바임부 정수장 통수와 동시에 용수가 부족한 킴반세케 지역 주민 약 40만 명이 이용할 수 있는 급수 시설도 신규 공급했다. 위생적인 용수를 공급함으로써 식수 부족 문제 해소와 물을 길러 먼 길을 왕복해야 하는 아동과 여성의 노동 감소, 지역에 만연하던 수인성 전염병을 예방하는 등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사업 비용은 전액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이며 총 3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EDCF는 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에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를 증진하는 등 대외경제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수출입은행이 1987년부터 관리·운용하고 있는 개도국 경제원조 기금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