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부가 혜택 확 줄었다
포인트 적립 등 서비스 새해들어 절반이나 축소






새해부터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세심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카드사들이 가맹점 수수료 수익이 줄어들자 부가서비스를 지난해보다 절반이상 줄이기로 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로서는 혜택이 그만큼 줄어들어 불이익을 보는 셈이다.

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ㆍKB국민ㆍ현대ㆍ삼성카드 등 대형 카드사들은 올해부터 부가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전월 이용액 실적을 기존보다 최대 배 이상 늘리고 할인과 포인트 적립 등을 30~60% 축소한다. 또 고객 숫자는 많지 않은데 유지비용은 큰 카드는 없애고 부유층(VIP) 카드도 부가혜택을 줄인다.

롯데카드는 1월부터 롯데월드 자유이용권 50% 할인, 피자헛ㆍTGIF 10% 할인을 전월 실적 10만원에서 20만원 이상으로 상향조정하기로 했다. 롯데카드는 'DC100카드'의 월 1만원 한도 내 5% 할인 서비스에 대해서도 전월 실적을 기존 20만~40만원에서 50만~100만원으로 올렸다.

KB국민카드는 지난해 6월 '와이즈카드'의 전월 실적(30만원 이상)을 신설했고 현대카드와 씨티카드는 오는 7월부터 각각 'M포인트 서비스'와 'The CJ씨티카드'에 대해 전월 실적을 채웠을 경우에 한해서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

카드사들은 전월 실적 외에 포인트 적립률에 대해서도 깐깐함을 더했다. 신한ㆍ삼성ㆍ현대ㆍ외환ㆍ하나SK카드 등은 3월부터 홈플러스의 패밀리포인트 적립률을 기존 0.5%에서 0.45%로 낮추기로 했으며 비씨카드는 1월 신청분부터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20포인트당 1마일로 전환해주기로 했다. 기존에는 18포인트당 1마일이었다.


한 대형 카드사 관계자는 "비용절감이라는 숙제를 안고 있는 카드사들로서는 마케팅비용을 줄일 수밖에 없는데 문제는 상품별로 서비스 축소 정도가 다르다는 것"이라며 "회원들은 자신이 사용하는 카드의 서비스 변동내역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