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NH농협손해보험은 이달부터 양파 및 포도에 대한 농업수입보장보험을 판매한다고 2일 밝혔다.

농업수입보장보험은 재해로 인한 농작물의 수확량 감소는 물론 시장가격 하락에 따른 수입 감소를 보상해주는 보험으로, 올해 6월 콩을 시작으로 판매에 들어갔다.

양파의 가입기간은 이달 30일까지이며 함평, 무안, 익산, 창녕, 합천 등 5개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가입할 수 있다. 포도는 이달 9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상주, 영주, 영천, 화성, 영동 등의 시범지역에서 가입 가능하다.

NH농협손보 관계자는 “양파의 대표종인 중만생종의 경우 2012년, 2013년에는 800원대를 유지하다 2014년에 수확량이 큰 폭으로 늘어나면서 가격이 300원대까지 폭락해 많은 농가가 어려움을 겪었다”며 “이번 농업수입보장보험 출시는 갑작스런 수입 감소로 인한 농가의 시름을 덜어줄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NH농협손해보험은 이달에 복숭아, 자두, 매실, 양파, 복분자, 오디, 느타리버섯, 인삼, 양파, 포도, 사과, 배, 단감 등에 대한 농작물재해보험도 판매한다.

특히 사과, 배, 단감은 일반적으로 가입하는 다음해 2,3월 보다 빠른 이 시기에 가입하면 겨울철 언 피해, 봄철 냉해 등 열매솎기 전의 자연재해를 포함해 모든 자연재해를 보장받을 수 있다. 양파, 포도는 시범지역에 한해 농업수입보장보험과 농작물재해보험 중 선택 가입 가능하다.

아울러 포도, 매실, 오디는 농가가 부담하는 자기부담비율을 기존 20%, 30%형에 10%, 15%형을 추가로 도입해 농가 선택의 폭을 넓혔다. 자기부담비율은 보험금 산정시 전체 피해액에서 농가가 부담하는 비율이다.

농업수입보장보험과 농작물재해보험은 보험료의 50%를 정부가, 30% 수준을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해, 농가는 20% 정도만 부담하면 된다. 보험에 대한 자세한 문의 및 가입은 지역(품목)농협을 통해 하면 된다. NH농협손해보험 콜센터(1644-8900)를 통해서도 상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