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하이브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하이브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QR 코드 인식 후 온라인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위버스앨범’이 지속가능한 소재들로 전면 교체된다.

하이브는 18일 “산하 레이블 빌리프랩 소속 신인 걸그룹 아일릿(ILLIT)의 데뷔 앨범이자 미니 1집 ‘SUPER REAL ME’ 위버스앨범에 재활용·생분해 소재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위버스앨범’은 실물 CD 대신 QR 코드를 통해 동명의 전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아티스트 앨범의 전곡 음원과 사진 콘텐츠 등을 감상할 수 있는 디지털 앨범으로, 구매 시 음원이나 사진 콘텐츠에 바로 접속할 수 있는 QR 코드가 인쇄된 카드와 아티스트 포토 카드 등과 함께 종이 앨범 케이스에 담겨 제공된다.

하이브는 신형 ‘위버스앨범’에서 종이 앨범 케이스와 구성품을 모두 지속가능한 소재로 교체, 재활용률을 높였다. 특히 ▲앨범 포장 비닐은 옥수수 전분에서 추출한 생분해 가능 소재, ▲종이 앨범 케이스와 포토 카드는 물에 잘 녹는 수성코팅 재질, ▲플라스틱 재질이던 QR 카드는 지류로 각각 변경했다.

종이 앨범 케이스와 구성품에 사용된 지류와 인쇄는 기존과 동일하게 FSC(국제산림관리협의회) 인증을 받은 용지와 콩기름 잉크로 각각 만들어진다.

하이브는 “ ‘위버스앨범’은 디지털로 음악을 듣는 트렌드를 반영하고 팬들에게 앨범 선택의 다양성 제공하기 위해 시작됐다”며 “이번 아일릿 앨범을 시작으로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들의 신보에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하이브는 2022년 7월 발매한 방탄소년단 제이홉의 솔로 앨범 'Jack In The Box'를 시작으로 RM, 지민, 슈가,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르세라핌, 뉴진스 등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의 신보에 ‘위버스앨범’을 함께 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