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유니티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유니티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실시간 3D(RT3D) 콘텐츠 제작 및 성장을 선도하는 세계적 플랫폼인 유니티(NYSE: U)의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솔루션 ‘유니티 슈퍼소닉(Supersonic from Unity)’이 4년 만에 괄목할 성과를 달성했다.

유니티는 13일 “지난 2020년 2월 정식 론칭된 ‘유니티 슈퍼소닉’이 총 100편이 넘는 게임을 퍼블리싱하고, 49억 회 누적 다운로드를 달성하며 업계를 선도하는 퍼블리셔로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데이터에이아이(data.ai)에 따르면 ‘유니티 슈퍼소닉’과 함께 출시한 게임 중 3편이 지난 해 전 세계 하이퍼 캐주얼 게임 다운로드 상위 10위권 내에 안착했다. ‘브릿지 레이스(Bridge Race)’가 2위, ‘고잉 볼즈(Going Balls)’가 3위, ‘톨 맨 런(Tall Man Run)’이 9위에 오른 것.

2023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순위 100위 게임 중 ‘유니티 슈퍼소닉’의 게임은 ▲‘브릿지 레이스(Bridge Race)’ ▲‘고잉 볼즈(Going Balls)’ ▲‘톨 맨 런(Tall Man Run)’ ▲‘이모지 퍼즐(Emoji Puzzle)’ ▲‘빌드 어 퀸(Build a Queen)’ ▲‘슬로우 모 런(Slow Mo Run)’ ▲‘하이드 앤 시크(Hide ‘N Seek)’ 등 총 7편에 달한다.

뿐만 아니라 지난 해 ‘유니티 슈퍼소닉’에서 출시한 게임들도 성공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2023년 8월에 출시된 ‘빌드 어 퀸(Build a Queen)’은 출시 한 달만에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순위에서 5위를 기록했으며, 이후 20위 이내를 꾸준히 유지해 오고 있다. 또 한국 개발사 4S 게임즈(4S Games)의 퍼즐 게임 ‘카모 스나이퍼(Camo Sniper)’도 탑 차트 순위에 자리했다. 이 게임은 출시 직후 미국 안드로이드 기준 상위 게임 다운로드 차트에 8위에 올랐으며, 출시 후 10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안드로이드 탑 100 게임 차트 안에 머물고 있다.

데이터에이아이의 분석에 따르면 아주르 게임즈(Azur Games), 텐센트(Tencent), 원소프트(One soft)에 이어 전 세계 게임 다운로드 수 기준 4위 퍼블리셔의 기록이다. 메타(Meta)와 구글(Google), 바이트댄스(ByteDance) 등 글로벌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것.더불어 하이퍼 캐주얼 게임 퍼블리셔 전체로는 세계 2위 퍼블리셔라는 명예로운 타이틀을 얻었다.

‘유니티 슈퍼소닉’ 측은 성과를 낸 배경으로 퍼블리싱 과정을 간소화함과 동시에 유저를 위한 다양한 데이터 및 정보를 완전히 투명하게 공개하는 ‘화이트 박스’ 접근 방식의 퍼블리싱 접목과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풍부한 대규모 업데이트 반영을 꼽았다.

또 ‘유니티 슈퍼소닉’의 지식 허브(Knowledge Hub)를 통해 개발자들의 아이디어 창출, 프로토타입 개발, 시장성 테스트, 게임 기획, 마케팅, 광고 소재, 게임 성장 기술 발전을 위한 콘텐츠와 리소스를 제공하는 원스톱 허브도 또 하나의 성장 동력으로 꼽히고 있다.

이 밖에 게임 관리 뿐만 아니라 전체 성과 모니터링을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종합적인 개발자 도구 제공, 정확한 데이터 및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도와주는 A/B 테스트 프로세스의 혁신, 그리고 개편된 ‘모든 게임 페이지’에서 설치당 비용(CPI), 게임 플레이 시간, 잔존율 등 개발자가 원하는 핵심성과지표(KPI)를 빠르게 파악하고 상호 비교해 수정 및 최적화가 필요한 부분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점도 주효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나다브 아쉬케나지(Nadav Ashkenazy) 유니티 그로우 최고 수익 책임자(Chief Revenue Officer, CRO)는 “2023년은 ‘유니티 슈퍼소닉’에게 셀프 서브 플랫폼의 대규모 개편을 단행하는 매우 흥미진진한 한 해였다”고 정의하며 “모든 단계에서 ‘유니티 슈퍼소닉’과 협업하는 개발자를 위해 투명성을 증진시키기 꾸준히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에게 게임을 가장 효율적으로 성장시킬 기술과 아이디어 창출을 비롯한 소프트 스킬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전문 지식과 인사이트를 제공 중이다”고 밝혔다.

이어 “ ‘유니티 슈퍼소닉’은 기존 출시된 게임 모두 차트 상위권을 유지하면서 유저들에게는 특별한 경험을, 크리에이터에게는 다양한 수익과 성공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신작들도 다운로드 수와 수익 측면에서 성공을 이어가고 있다”며 “ ‘유니티 슈퍼소닉’과 함께 협업하는 게임 스튜디오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은 진정으로 감사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