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트랜스파머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트랜스파머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이번 투자를 활용해 마케팅 확대와 플랫폼 고도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국내 농촌과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기업이 되겠다.”(김기현 트랜스파머 대표)

AI(인공지능) 기반 애그테크 스타트업 트랜스파머가 임팩트 투자사 소풍벤처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김기현 트랜스파머 대표는 구체적인 투자 금액은 비공개지만 투자금 활용을 통핸 구체적 비전을 제시했다.

지난해 3월 설립한 트랜스파머는 글로벌 컨설팅 회사 이사 출신인 김기현 박사와 AI, 데이터 등 업무별 15년 이상 경력을 가진 전문인력들로 구성, AI가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해 농지 및 전원주택 가치를 추정하고, 영농 사업성 및 적합 작물 등을 분석해주는 플랫폼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플랫폼에서는 농업 입문자뿐 아니라 현 농가 경영자, 그리고 노후를 준비하는 청장년층까지 이용자 유형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농지 가격 등 폐쇄적인 농촌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주요 서비스로는 ▲농지·전원주택 ‘가격 분석’ ▲‘내 농장 진단’ ▲귀농 희망자에게 적합한 ‘농지 찾기’ ▲전원주택 건축비를 확인하는 ‘내 집 짓기’ ▲‘농지연금 분석’이 있으며, 지난 1월에는 ‘매물 분석’과 ‘숨은 정책 지원금’ 서비스를 추가했다.

새롭게 추가된 ‘매물 분석’은 자산관리공사, 농지은행, 법원 등 여러 사이트에 흩어져 있는 농지·전원주택 실거래 및 경·공매 물건 정보를 국내 최초로 한 곳에서 각 시·도별로 보여주는 서비스다.

트랜스파머 플랫폼은 출시 3개월여 만에 5684명의 이용자를 확보했다. 이 같은 기세를 몰아 올 상반기 유료 회원 수 확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중점을 두고, 국내 유일의 농촌 경제 디지털 전환(DX) 종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시드 투자를 진행한 소풍벤처스 이학종 투자총괄 파트너는 “고령화·지역소멸·기후변화 삼중고를 겪고 있는 농촌경제에서 농지를 재해석하고 접근성을 높이는 서비스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했다”며 “식물 공장, 영농형 태양광 등 첨단농업 스타트업과의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고 투자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