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바이오 원료와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실은 탱크로리 하역 작업 근무자 / 에쓰오일 제공
©데일리포스트=바이오 원료와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실은 탱크로리 하역 작업 근무자 / 에쓰오일 제공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친환경 에너지, 화학 사업 본격화를 위해 대체 원료를 활용해 생산한 제품들의 글로벌 저탄소 제품 국제 인증 취득을 추진하는 한편 탄소 배출 감축 효과를 구체화하고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과 순환 경제 구축에 기여하겠습니다.” (에쓰오일 관계자)

에쓰오일은 저탄소 에너지, 친환경 화학제품 생산을 위해 바이오원료(폐식용류, 팜 부산물 등)와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초도 물량을 29일부터 투입한다.

바이오원료와 플라스틱 열분해유를 기존 정유 공정에 원유와 함께 투입, 처리해 탄소 집약도가 낮은 저탄소 연료유(지속가능항공유, 차세대 바이오디젤 등)와 친환경 석유화학 원료(나프타, 폴리프로필렌 등)의 생산을 개시한 것이다.

바이오원료의 정유 공정 투입은 국내 정유사 가운데 에쓰오일이 처음이다. 실제로 지난해 7월과 12월 폐플라스틱 열분해유와 바이오원료 처리에 대해 각각 규제 샌드박스 승인을 받았으며 원료 투입 설비 설치 등 준비 작업을 신속하게 마무리하고 공정 투입을 시작했다.

이에 따라 에쓰오일은 향후 2년간 새로운 대체 원료의 혼합 비율을 조정해가면서 전체 제품 수율 변화와 공정 영향성 등을 평가하며 친환경 제품 생산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에쓰오일은 글로벌 탈(脫)탄소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21년 삼성물산과 '친환경 수소 및 바이오 연료 사업 파트너십'을 맺었고 지난해 12월에는 DS단석과 친환경 저탄소 연료 및 화학제품 원료 공급망 구축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