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대우건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대우건설

|데일리포스트=김상진 기자| “지난 2015년 최초 제안 후 뚝심을 가지고 추진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게 돼 감회가 새롭습니다. 내년 본공사가 시작되면 무재해 적기준공이 될 수 있도록 전사 차원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

대우건설이 지난 22일 1조 370억 원 규모 동부간설도로 지하화사업 프로젝트금융 약정 체결식을 개최했다.

본 PF 약정 체결식에는 금융주선기관 KB국민은행과 한국산업은행, 우리은행을 비롯한 재무출자자 및 대주단이며 KDB인프라자산운용과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등 18개 금융기관과 비재무출자자 11개사 대표로 대우건설이 참석했다.

대우건설이 사업주간사로 참여하고 있는 동부간설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은 올해 최대 규모 랜드마크 도로 사업이다. 성북구 석관동 월릉교에서 강남구 청담동 영동대교 남단까지 연장 10.1km 구간에 왕복 4차로 대심도 터널 건설공사다.

오는 2024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하며 2029년 개통 예정이다. 본 터널이 개통되면 월릉에서 강남까지 이동시간이 10분대로 단축될 전망이다.

지난 2015년 대우건설이 서울시에 BTO 방식으로 최초 제안해 올해 3월 사업시행법인 동서울지하도로주식회사와 서울시가 실시협약을 체결하면서 사업에 신호탄이 올랐다. 무엇보다 글로벌 금융시장 경색 등 악조거에도 불구하고 1조원이 넘는 PF에 성공, 사업추진에 가속도가 붙게 됐다.

■용어 해설

BTO: 건설 [Build] - 이전 [Transfer] - 운영 [Operate]의 ‘수익형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민간 사업자가 직접 시설을 건설해 정부·지방자치단체 등 소유권을 양도(기부채납)한 뒤 일정기간 사업을 직접 운영하면서 투자금을 회수하는 사업방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