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LG 구광모 대표 / DB
©데일리포스트=LG 구광모 대표 / DB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이번 운용 펀드 확대를 바탕으로 LG 계열사들의 전략적 방향성에 맞춰 미래역량을 강화하는데 협력할 수 있는 스타트업들을 발굴할 계획입니다.” (LG테크놀로지벤처스 김동수 대표)

LG에너지솔루션과 LG화학, LG유플러스, 그리고 LG CNS 등 4개 계열사가 후속 펀드 출자를 결정하면서 1조 원 규모의 펀드를 운용하게 된 LG테크놀로지벤처스가 신규 글로벌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신기술 투자 선순환 체계를 위한 가속도를 높이고 나섰다.

LG는 지난 2018년 LG 계열사의 주요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거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혁신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설립했다.

LG테크놀로지벤처스는 그동안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유플러스, LG CNS 등 LG 주요 회사 7곳이 출자해 조성한 약 6,0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운용해 왔으며 약 70%를 소진했다.

LG는 지난 5년간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통해 글로벌 스타트업과 벤처캐피털 펀드 등 64곳에 4000억원 이상 투자했다. 인공지능(AI), 바이오, 배터리, 모빌리티 등 분야 투자 비중이 누적 투자 금액의 절반에 이른다.

LG테크놀로지벤처스는 최근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으로 올인원 설루션을 개발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올거나이즈(Allganize)’, 챗 GPT 개발사인 오픈AI의 연구진들이 창업한 기업 ‘앤스로픽(Anthropic)’에 투자했다.

올거나이즈는 현재 200개 이상의 기업과 공공기관에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AI 설루션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 미국, 일본 등 3개국에서 동시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앤스로픽은 지난 7월에 대규모 언어 모델인 ‘클로드2′를 공개한 이후, 올해 구글로부터 20억달러(약 2조6000억원), 아마존으로부터 40억달러(약 5조2000억원)를 유치했다.

LG테크놀로지벤처스는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해 협업하고 있다. 미국 스타트업 ‘인월드AI(Inworld AI)’에 올해 추가 투자를 진행하고, LG유플러스는 인월드AI의 기술을 활용해 어린이 대상 메타버스 서비스 ‘키즈토피아’의 글로벌 버전을 출시했다.

리튬이온 배터리 관리 시스템 기술을 보유한 ‘엘리먼트에너지(Element Energy)’에 3차례, 자율주행 대중교통 및 공공 셔틀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메이모빌리티(May Mobility)’에 3차례 투자했다.

LG테크놀로지벤처스는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벤처캐피털(VC) ‘프라이머사제 파트너스(Primer Sazze Partners)’와 노스존(Northzone Ventures), USVP(U.S. Venture Partners), 시에라(Sierra Venture Partners), SBVA(Soft Bank Ventures Asia) 등 펀드 투자를 늘리고 있다.

한편, 구광모 LG 대표는 취임 후 이듬해인 2019년,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방문해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미래 준비에 힘써 달라고 당부한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