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밴드, 미국 MAU 2020년 대비 2배 이상 증가… 한국 소셜 미디어의 글로벌 시장 개척 교두보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네이버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네이버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네이버 밴드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한 배경에는 블로그, 카페, 지식iN 등 다양한 형태의 대규모 커뮤니티 서비스를 20년간 운영하며 얻은 노하우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의 면밀히 분석과 지역적·문화적 특성에 최적화해 현지 사용자들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네이버 커뮤니티CIC 김주관 대표)  

네이버 밴드가 미국에서 지난 10월 기준 월간 활성 사용자(MAU) 500만 명을 돌파했다. 2020년 대비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도 2배 이상 증가하며 성장세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네이버는 20년 이상 다양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운영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국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맞춤형 기능을 개발하고, 밴드의 활용 범위를 더욱 확장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지식iN, 블로그, 카페 등 대표 커뮤니티 서비스에 이어, 2012년에 차세대 커뮤니티 서비스 ‘밴드(BAND)’를 출시했다. 

네이버는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출시 2년 만인 2014년, 미국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밴드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밴드는 코로나19로 인한 침체기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였고, 특히 2020년 이후 MAU가 2배 이상 증가하며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미국에서 밴드의 성장을 견인한 사용성은 방과후활동(After-School Activity)이다. 미국은 스포츠, 치어리딩, 댄스 등 방과후활동이 보편적이기 때문에 학생, 학부모, 코치 등 다양한 사용자가 소통하는데 그룹형 소셜 미디어인 밴드를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또 미국 내 초·중·고등학교에서 수업 및 학급 관리를 위해서도 밴드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종교, 회사, 취미, 가족, 스카우트, 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분야로 밴드의 사용성이 확대되고 있다.

네이버는 북미 지역의 그룹 리더들이 그룹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그룹 관리 도구로써 밴드의 사용성을 강화하는 ‘서비스 현지화’를 진행했다. 미국 사용자 니즈에 맞춰 개발한 기능 중 대표적인 것은 캘린더 기능과 보호자 기능이다. 미국은 캘린더를 활용하여 초대를 보내고 참석 여부를 확인(RSVP)하는 문화가 보편적이기 때문에 밴드는 이러한 문화적 특성을 반영하여 RSVP 대답 옵션을 다양화하고 사용자 본인 외 동행인까지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또 미국 학교에서 밴드의 사용성이 높아지면서 학생의 활동 내역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보호자 기능을 추가하여 학부모 사용자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기도 했다.

아울러 기존 사용자들이 주변에 밴드를 추천하고 새로운 사용자가 유입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서비스 성장을 이뤄 내기도 했다. 밴드는 미국에서 인지도 높은 스포츠 단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해당 단체의 고객들이 직접 밴드를 활용해 볼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 미국 코치와 감독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컨퍼런스와 세미나에 참여해 밴드 사용자들의 경험과 사례를 소개하며 서비스 성장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