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LG디스플레이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LG디스플레이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3세대 OLED TV 패널이 우수한 화질뿐만 아니라 눈건강까지 고려한 사용자 친화적 디스플레이임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았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진민규 LG디스플레이 마케팅지원담당) 

LG디스플레이가 선보인 신기술 메타(META) 테크놀로지 적용 3세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패널이 글로벌 인증기관으로부터 눈건강 인증을 연이어 획득하고 있다.

※ 메타 테크놀로지: 유기물의 빛 방출을 극대화하는 초미세 렌즈’(Micro Lens Array)와 휘도 강화 알고리즘인 메타 부스터를 결합한 기술이다.

현존 OLED TV 패널 중 가장 밝은 2100니트(nit·1nit는 촛불 하나의 밝기)를 구현하며, 동일 휘도 기준 에너지 효율도 약 22% 개선했다.

글로벌 안전과학회사UL솔루션즈는 눈 피로 및 수면 장애를 유발하는 유해 블루라이트 파장의 비중을 측정한 결과, 3세대 OLED TV 패널이 현존 TV 패널 중 가장 낮은 36%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는 업계 최초로 ‘로우(Low) 블루라이트 플래티넘’ 등급 인증을 받았다. 최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플래티넘은 유해 블루라이트의 비중이 40% 미만인 제품만 받을 수 있다.

통상 LCD TV 패널의 유해 블루라이트 비중은 70~80% 수준이다.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은 백라이트가 필요한 LCD와 달리 화소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구조로 유해 블루라이트 파장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아울러 3세대 OLED TV 패널은 주변 사물이 화면에 비치는 상 비침 현상을 최소화해 글로벌 인증기관 인터텍으로부터 리플렉션 프리(reflection free) 인증을 받았다. 상 비침은 정확한 색표현을 방해하는 등 화질을 저하시켜 눈의 피로도를 높이는 원인 중 하나다. 인터텍이 외부의 빛이 화면에 반사되는 비율을 측정하는 반사율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3세대 OLED TV 패널은 반사율이 1% 미만으로 업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앞서 LG디스플레이 OLED TV 패널은 유해 블루라이트 방출량이 적고 시력 저하를 유발하는 화면 깜빡임(플리커) 현상이 없어 미국 눈 안전 전문 기관 ‘아이세이프’와 ‘티유브이 라인란드’가 공동 개발한 ‘아이세이프’ 인증을 업계 최초로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