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잡코리아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잡코리아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직장인들은 60세에 은퇴하길 희망하지만 실제 체감하는 은퇴 연령은 약 7년이 빠른 53세인 것으로 밝혀졌다.

메타 커리어 플랫폼 잡코리아와 알바몬은 최근 남녀 직장인 628명을 대상으로 '체감 은퇴 연령'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들에게 현재 근무중인 회사에서 정년까지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질문했다. 그러자 '본인이 원한다면 재직 중인 회사에서 정년까지 근무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는 직장인은 39.2%에 불과했다. 나머지 60.8%는 '현실적으로 정년까지 일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직장인들이 체감하는 은퇴 연령은 몇 살인지 개방형으로 답변을 받아 집계한 결과, 남녀 직장인들은 60세까지 일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직장인들이 답한 현 직장내에서 최장으로 근무할 수 있는 나이는 53.4세라 답해, 희망하는 은퇴 시점과 실제 체감하는 은퇴 연령 사이에는 약 7년의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직장인들이 체감하는 은퇴 연령은 업종과 직종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먼저 업종으로 살펴보면 체감하는 은퇴 연령이 가장 낮은 곳은 △제약/바이오 부문이었다. 해당 분야에 근무중인 직장인들이 밝힌 체감 은퇴 연령은 43.9세로, 전체 평균 체감 은퇴 연령보다 10년 더 빨랐다. 다음으로 △미디어/광고업 49.5세 △IT/정보통신 51.6세 △판매/유통업 53.4세 △금융/은행업 53.5세 △제조/생산/화학업 54.3세 △교육업 54.5세 △서비스업 54.6세 △건설업 54.8세 순이었다.

직종으로 살펴보면, △인사/총무/경영기획/법무 분야의 업무를 담당하는 직장인들이 체감하는 은퇴 연령이 51.6세로 가장 일렀다. 반면, △개발/보안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직장인들은 55.5세까지 근무할 수 있을 것이라 답해 여러 직무들 중 체감하는 은퇴 시기가 가장 늦었다. 이 외에도 담당하는 직무별로 직장인들이 체감하는 은퇴 연령은 △기획/디자인 51.8세 △재무/회계 52.4세 △마케팅/홍보 52.8세 △영업/영업지원/영업관리 53.1세 등으로 집계됐다.

한편, 직장인 상당수는 고용불안감을 경험한 것으로 밝혀졌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이번 설문을 통해 '현재 근무 중인 회사에서 고용불안감을 느껴본 적이 있거나 느끼고 있는가' 질문한 결과, 73.9%가 '그렇다'고 답한 것. 직장인들이 고용불안감을 느끼는 이유(*복수응답)는 △현재 회사 매출 및 영업이익 등 실적이 나쁘기 때문(51.1%)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우리나라 경제가 좋지 못하다는 뉴스를 접할 때(38.8%) △인원 감축(채용 인원 축소 및 희망 퇴직자 신청 등) 소문을 들었을 때(35.6%)에도 자의가 아닌 타의로 회사를 그만둬야 할 수도 있을 것이란 불안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