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SK이노베이션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SK이노베이션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자사는 스팀 공급라인을 분리한 결과 보일러에서 외항부두까지 5km 넘는 거리를 이송할 때 발생하던 열 손실을 최소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울산CLX 스팀 사용량을 이전 대비 13% 감축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

전 세계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탄소감축 실천에 나선 SK이노베이션이 울산 콤플렉스(CLX) 외항부두에서 사용하는 스팀 공급라인을 이원화해 탄소 배출량 감축에 성공했다.

이번 조처로 외항부두 스팀 사용량은 기존보다 13%가량 줄어들고, 연간 탄소 배출량도 연간 5400톤 줄일 수 있게 됐다.

스팀은 석유화학 공정 전반에 필요한 동력)의 하나로, 보일러에서 연료를 연소해 생산한다. 석유·화학 제품이 일정 온도에서 보관·이동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스팀을 꾸준히 공급해야 한다.

외항부두는 울산CLX에서 생산된 석유·화학제품을 국내외로 출하하는 부두 시설로, 제품을 저장하는 저장탱크지역과 유조선이 접안하는 대형 부두로 이뤄진다.

SK이노베이션은 열 손실을 줄이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외항부두와 저장탱크가 함께 쓰던 스팀 공급라인을 이원화했다.

저장탱크지역은 보일러 스팀을, 대형부두에는 울산CLX 인근 외부업체에서 확보한 스팀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