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사회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는 심각한 수준의 가짜뉴스에 대한 긴급 원스톱 심의를 위해 가짜뉴스 심의전담센터를 출범했습니다. 이제 가짜뉴스 모니터 강화 및 심의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류희림 위원장)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26일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에서 현판식을 열고 가짜뉴스 심의전담센터를 공식 출범시켰다. 센터는 센터장 1명과 직원 6명, 모니터 요원 10명 등 총 17명으로 구성된다.

새로 출범한 센터는 긴급재난 사항, 중대한 공익 침해, 개인 또는 단체에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 금융시장 등에 심각한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중대 사항을 다루게 된다.

특히 긴급 심의 사안은 신고부터 심의까지 한 번에 진행될 수 있는 `원스톱 처리` 시스템을 적용한다.

인터넷 언론사의 동영상 등 온라인 콘텐츠 심의 정책 수립, 가짜뉴스 모니터링 강화 등 유통 확산 방지를 위한 신속 심의 방안 마련과 시행 등의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센터는 네이버·카카오·구글 등 포털사업자 및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등 관련 단체 등을 대상으로 자율적인 심의 활동 강화 등의 협력을 요청할 예정이다.

지금까지는 심의 대상인 방송 및 통신 콘텐츠에 대해 심의가 완료된 후 관련 조치를 진행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심의 진행 정도에 따라 `심의 중`임을 알리는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편 가짜뉴스가 발견되면 누구나 위원회 홈페이지에 있는 ‘가짜뉴스 신고’ 코너를 통해 심의를 요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