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알바몬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알바몬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이 최근 성인 남녀 2324명을 대상으로 '추석 연휴 알바 계획'을 조사한 결과, 단기 알바를 하려는 이들이 희망하는 알바 조건은 ‘사흘’ 근무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매장관리 및 판매 알바를 하려는 이들이 많았다. 

먼저 알바몬은 설문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추석 연휴 기간 동안 단기 알바를 할 계획이 있는가’ 물었다. 그러자 70.1%가 '단기 알바를 할 것'이라고 답했고, 추석 연휴를 이용해 단기 알바를 하려는 응답자는 직장인(74.2%)에게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대학생 71.3% △취업준비생 64.6%가 이번 추석 연휴 때 아르바이트 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추석 단기 알바생들이 희망하는 근무 조건은 ‘사흘’만 알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월 29일부터 10월 3일까지 이어지는 긴 연휴 동안 며칠 근무하길 희망하는가 개방형으로 질문한 결과, 평균 2.9일로 집계됐다.

원하는 알바 분야(*복수응답)는 △매장관리/판매 알바가 응답률 43.6%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카페 알바(32.7%) △포장/선별/분류 알바(27.5%)△판매/판촉 알바(26.1%) △극장 알바 (18.3%)

순이었다. 반면 △배달/배송 알바와 △택배 상하차 알바를 하고 싶다는 의견은 각 응답률 6.9%와 6.3%로 낮았다.

추석 단기 알바를 하려는 목적(*복수응답)은 △생활비 또는 용돈 마련(60.6%)이 가장 컸다. 

다음으로 취업준비생(16.5%)과 직장인(18.7%) 사이에서는 △단기 알바를 통해 여유 자금을 마련 하려는 목적이 컸고, 대학생 응답자 중에서는 △연휴 기간 동안 특별히 할 일이 없어서(19.0%) 추석에 단기 알바를 하겠다는 의견이 높았다.

또, △친지들을 만나고 싶지 않아서(잔소리를 피하기 위해) 추석 연휴에 알바를 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취업준비생(3.2%)과 대학생(1.7%) 보다 직장인(4.4%)에서 조금 더 많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