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제공/ SK텔레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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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SK텔레콤이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차세대 철도통신인 ’이음 5G-R‘ 통신 시험망 구축 및 실증 사업을 진행한다.

‘이음 5G-R’은 350Km/h 이상의 속도로 달리는 기차에서도 5G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5G 기반 철도통신망 기술이다. 이번 시험망에서는 4.7㎓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이음 5G를 활용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 철도에는 LTE망을 활용하는 LTE-R을 적용 중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철도디지털 전환을 위한 이음5G-R 핵심기술 개발’ 과제를 오는 2026년까지 총 4년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해당 기간 중 5G SA 기반의 ‘이음 5G-R’ 시험망 구축 및 커버리지 연장 기술,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철도 특화 서비스, QoS 실증 등을 진행한다.

SK텔레콤은 콘텔라, SK오앤에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해당 과제의 1년차 용역을 수주, ‘이음 5G-R’ 개발에 참여하게 됐다. 1년차 용역은 오송 철도종합시험선에 구축예정인 ‘이음5G-R’ 네트워크(시험망) 구조 설계, 셀 플랜, 코어 시작품 제작 등이다.

이후 2년차는 무선망 기지국 구축 완료, 3~4년차는 5G 기반 철도 서비스, 철도 시스템 기능, LTE-R 서비스 상호 호환성 시험 실증 등의 과업을 추진하게 됐다.

정창권 SKT 인프라 비즈담당(부사장)은 “SK텔레콤은 지난 2013년 LTE기반 철도전용망 개발과제 참여, 2015년 세계최초 LTE-R 사업 수주 등 LTE-R 분야를 선도해왔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철도 5G 무선통신기술 분야에서 유의미한 연구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콘텔라, SK오앤에스와 적극 협업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석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은 “철도 디지털전환의 핵심 인프라인 ‘이음5G-R’은 정부의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을 실현할 기술”이라고 소개하며 “ ‘이음5G-R’ 테스트베드 구축 및 실증을 통해 명품 K-철도기술로 완성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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