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베트남 폐어망 재활용 사업’, ‘코이카(KOICA) 플랫폼 ESG 이니셔티브’ 예비사업 선정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SK에코플랜트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SK에코플랜트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이번 사업이 ‘KOICA 플랫폼 ESG 이니셔티브’ 신규 예비사업으로 선정된 만큼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 발전을 위해 코이카 및 넷스파와 적극 협력할 계획입니다"(이대혁 SK에코플랜트 글로벌에코BU 대표) 

환경∙에너지 기업 SK에코플랜트와 폐어망 재활용 전문 스타트업인 ‘넷스파(NETSPA)’가 동남아에서 공동 추진하는 폐어망 재활용 사업이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 플랫폼 ESG 이니셔티브’ 예비사업으로 선정됐다.

※ 폐어망

현재 해양폐기물의 약 45%를 차지하는데 반해, 수거 체계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고 재활용 기술 개발도 늦어지고 있어 매년 전 세계 120만톤, 국내 4만4000톤 가량이 바다에 방치되고 있다. 방치된 폐어망은 물고기가 걸려 죽게 되는 유령어업을 야기해 전체 어업량의 10%에 달하는 손실을 발생시키며, 폐어망에서 나오는 미세 플라스틱 또한 바다에 남게 돼 해양 오염을 가속화 시키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개발도상국가 원조 기관인 코이카와 12일 경기도 성남 코이카 본부에서 ‘코이카 플랫폼 ESG 이니셔티브’ 2024년 신규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ESG를 주제로 한 원조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할 방침이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협약을 통해 베트남 내 어선 어업이 가장 활발한 중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바다에 버려지는 폐어망을 수거한다. 그리고 기술력을 활용하여 재생 나일론을 생산해 지역사회에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사업명: 베트남 폐어망 재활용을 통한 해양 생태계 복원 및 자원순환모델 구축 사업)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연 8천톤의 폐어망을 재활용해 연 5만톤의 탄소감축, 총 1천여명 이상 직∙간접 고용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24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 진행하게 되며, 총 사업비 100억원의 절반인 50억원을 코이카로부터 지원받게 된다. 

코이카는 기업의 자본과 아이디어, 코이카의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경험을 결합해 사업의 효과성을 배가하는 ‘코이카 플랫폼 ESG이니셔티브’를 2022년부터 운영 중이다.

사업 규모는 1건당 최대 100억원이며, 코이카가 개별 사업 당 연간 10억원(사업기간 5년 기준)까지 최대 50억원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기업이 1대1 매칭 기준을 적용해 코이카 분담금액과 동일한 수준으로 재원을 투입한다.

이번 사업을 위해 SK에코플랜트는 폐어망 재활용 전문 스타트업인 넷스파와 협력한다. 이를 위해 SK에코플랜트는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SK에코플랜트 본사에서 넷스파와 폐어망 재활용 사업 추진을 위한 공동사업개발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대혁 SK에코플랜트 글로벌에코BU 대표, 정택수 넷스파 대표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SK에코플랜트∙넷스파 양사는 올해 안에 폐어망 재활용 전문 합작법인(JV)을 설립해 베트남 등 동남아에서 공동사업을 추진한다. 

양사는 내년 상반기 내 폐어망 재활용 설비 설치를 완료하고 시운전에 들어갈 계획이다. 하반기부터는 연간 8천톤 규모의 재생 나일론 생산에 본격 돌입한다. 재생 나일론은 의류용 장섬유, 자동차 및 전자기기 부품 등으로 재생산된다.

이번 사업이 ‘코이카 플랫폼 ESG 이니셔티브’ 예비사업으로 선정된 것은 양사의 협력 사업이 개발도상국가의 환경∙사회∙구조 변화를 돕는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성공적인 협력 모델로 공식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아울러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동남아 폐어망 재활용 분야 상호 독점적∙배타적 공동사업 추진권을 갖게 된다. 이로써 SK에코플랜트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기술기업과 합작해 해외에서 폐어망 수거 및 재생 나일론 원료를 공급하게 될 예정이다. 

넷스파는 2020년 설립된 폐어망 재활용 핵심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이다. 넷스파는 기존 수작업 형태로 폐어망을 직접 선별했던 것과 달리 나일론만을 단일 소재로 완벽히 선별해 대량 추출하는 독자적인 기술과 자동화 설비를 갖추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앞서 지난해 5월 넷스파와 ‘폐어망 재활용 사업 지원 협력식’을 갖고 매년 넷스파의 폐어망 수거∙운반 시스템 구축 비용을 지원하기로 약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