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위메이드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위메이드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위메이드 자회사 라이트스케일이 이더리움 레이어2 크로마 메인넷을 론칭했다.

위믹스(WEMIX) 메가 에코 시스템 전략의 일환인 크로마는 이더리움 생태계에 있는 유저, 홀더, 자산을 위믹스 생태계로 옮겨오는 채널 역할을 한다.

레이어1은 온보딩된 서비스가 늘고 트랜잭션이 증가하면 처리 속도가 느려지고 확장성이 부족해지며 수수료(가스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겪고 있는 대표적인 레이어1으로 이더리움이 있다. 레이어2는 이러한 블록체인 트릴레마(보안, 확장성, 탈중앙화) 중 확장성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이다.

크로마는 롤업을 활용한 레이어2다. 현재 주류인 옵티미스틱 롤업에 영지식 증명을 결합한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다. 영지식 롤업은 기술적 난이도가 높으나 옵티미스틱에 비해 블록 확정 속도가 빨르다는 장점이 있기에 크로마는 추후 100% 영지식 롤업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방침이다.

또 크로마는 내년 중순에 네이티브 토큰 크로(KRO)를 사전 발행이나 채굴이 없는 제로 스타트 형식으로 발행한다. 2초에 1개씩 블록이 생성되며, 이때마다 만들어지는 1크로를 참여자들에게 배분하는 토크노믹스를 가지고 있다. 트랜잭션의 수에 따라 참여의 정도가 결정되기 때문에 트랜잭션을 많이 올리는 디앱(dApp)과 이용자가 더 많은 토큰을 보상으로 받게 된다.

네이티브 토큰 크로의 25%는 위믹스 재단과 위믹스 커뮤니티에 배정, 다양한 방식으로 위믹스 생태계에 환원될 예정이다.

크로마는 게임 온보딩을 위한 체인으로 시작, 올해 말 출시 예정인 ‘나이트 크로우’의 글로벌 블록체인 버전을 지원하게 된다. 추후 디파이와 NFT를 포함한 웹3의 모든 요소를 담는 생태계로 확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