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DB=하이브 사옥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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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하이브(HYBE)가 창사 이래 최초로 ‘반기 매출 1조원 시대’를 열었다.

하이브는 8일 “2023년 상반기 매출 1조316억원, 영업이익 1339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같은 동기 대비 매출은 29.4%, 영업이익은 6.8% 증가한 수치다. 상반기 순이익은 1404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8.4% 늘어났다.

하이브의 현금창출력도 지속적으로 우상향 중이다. 현금창출력을 가늠해볼 수 있는 지표인 조정 EBITDA(Adjusted EBITDA)도 전년 동기 대비 3.9% 상승한 1785억원을 기록한 것.

반기 매출 1조원 돌파는 창사 이래 최초다.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조정 EBITDA 또한 반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며 하다.

사상 최대 반기 실적에 가장 큰 기여를 한 부문은 앨범이었다. 상반기 판매만으로 지난해 연간 판매실적을 초과한 것. 하이브에 따르면 레이블즈 아티스트의 상반기 앨범 판매량은 총 2270만장으로, 이는 지난해 1년 동안 판매한 앨범 수 2220만장를 50만장이나 초과한 수치다.

2분기 하이브는 6210억원 매출에 81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조정 EBITDA는 1064억원, 순이익은 1174억원이었다. 매출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직접참여형으로 분류되는 앨범 부문이 2459억원, 공연 부문이 1575억원으로 압도적 비중을 차지했다.

2분기에는 공연 부문의 성장세가 특히 도드라졌다. 공연 매출액이 엔데믹의 본격화로 전년 동기보다 85.4%나 증가한 것. 방탄소년단 멤버 슈가와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월드투어, 세븐틴 팬미팅이 개최가 큰 기여를 했다. 공연 매출의 증가는 간접참여형으로 분류되는 투어 MD 매출 증가 효과로도 이어졌다.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줄어들었다. 이는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 FESTA 관련 비용과 위버스콘 페스티벌에서의 손실이 일부 반영된 까닭이다.

3월 인수한 미국 QC미디어홀딩스의 매출 또한 2분기를 기점으로 하이브의 연결 실적에 반영된다. 릴 베이비를 필두로 한 QC미디어홀딩스 아티스트들은 미국 힙합 시장에서의 강자로 거론되고 있으며, 스트리밍 분야에서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어 향후 하이브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줄 전망이다.

위버스는 국내외 팬들의 ‘데일리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그 결과 6월에는 1억 다운로드 고지를 넘어섰으며, 7월에는 MAU(월간활성이용자수) 1000만명이라는 신기록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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