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이안(IPR)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이안(IPR)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디지털트윈 전문기업 이안이 국토교통부 주관 ‘2023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 신규 회원사에 선정됐다.

이안은 27일 “‘2023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 신규 회원사로 선정돼 26일 서울 건설회관에서 열린 출범식 행사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출범식은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원, 주요 발주청학〮회협〮회연〮구원 및 얼라이언스 선정 기업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1부에서는 출범식 행사가, 2부에서는 총회를 통해 정관 의결과 위원회 별 구체적 운영계획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별도의 전시 공간 마련으로 스마트 건설 관련 기술 시연도 이루어졌다.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는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 및 확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민관 소통채널로, 기존 건설업체와 첨단기술 개발업체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상호 협력을 추진하고 정부 정책 및 법령에 대한 의견도 제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 사업을 통해 2030년까지 건설 전 과정 디지털화 및 자동화를 목표로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이안은 독자적인 5D 기술을 바탕으로 반도체 공장 증설에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디지털 트윈 기반의 산업용 메타버스 플랫폼을 국내 주요 대기업 및 중소기업과 공공기관에 공급하고 있다.

지난 3월 공작기계 전문기업 미르호와 디지털 트윈, 확장현실(XR) 기반 스마트 팩토리 운영 및 원격제어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긍정적 성과를 얻고 있다.

BIM 분야에서의 기술력을 인정 받아 이번 얼라이언스 기업으로 선정된 이안은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의 주요 기능인 ▲기술 개발·활용을 위한 표준 마련 및 주요이슈 논의 ▲규제·제도 개선사항 및 애로사항 등을 정부에 건의 ▲선도 프로젝트 선정 및 도입 성과가 우수한 Best-Practice 발굴 ▲해외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전략 논의 및 비지니스 모델 개발을 바탕으로 스마트건설 수요처 매칭과 회원사 간 협력 네트워크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안 관계자는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에서 타 회원기업들과 긴밀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스마트 건설 관련 긍정적인 시너지를 내겠다”며 “독보적인 디지털 트윈 기술력을 여러 산업에 접목시켜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