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검찰이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는 전날에 이어 23일 김형수 전 미르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김필승 K스포츠재단 이사와 이 재단의 설립 허가 등에 관여한 문화체육관광부 과장 1명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이 과연 박근혜 정권의 비선실세로 지목받고 있는 최순실씨가 전경련 기업들로부터 기부금 명목으로 수백억원의 돈을 걷어 미르·K스포츠재단을 설립하는데 관여했다는 의혹을 어디까지 파헤칠지가 관심거리입니다.

재단 설립 과정에서 보통의 경우 신청에서 허가까지 20일이 걸리는데 단 하루만에 허가를 내줬다는 의혹도 전국민적 관심사입니다.

또 현 정부의 ‘문화계 황태자’로 급부상한 차은택 광고감독에 대한 의혹도 풀어야 할 대상입니다. 차씨는 최씨를 등에 업고 미르재단의 이사장과 이사 선정 등에 깊숙이 개입했고, 문화 관련 각종 국책사업을 수주하는 등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나아가 재단과 박 대통령과의 관련성, 특히 두 재단이 박 대통령의 퇴임 이후를 대비해 만들어졌다는 의혹까지 밝혀낼 수 있을지 초미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언론의 의혹제기 차원에서 드러난 사실들이라는 점, 최순실씨가 잠적중이며 권력실세라는 점에서 의혹이 제대로 밝혀질지에는 아직 물음표가 찍혀진 상태입니다.

지난 국정감사에서 ‘최순실 게이트’가 밝혀질 것을 기대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S오피스 프로그램과 관련한 이은재 새누리당 의원의 발언과 “군대를 동원해 자국민을 죽인 사람들, 총알 뚫리는 방탄복 만들어 우리군 목숨을 위험에 빠뜨린 사람들에게도 책임을 물어달라” 등 김제동씨의 발언을 문제삼아 군 명예훼손 논란문제로 확대시킨 국회 국방위원회 등에 의해 ‘최순실 게이트’ 이슈는 가라앉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정권이 바뀐 후 특검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밝혀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해 검찰이 압박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인터넷 게시판에는 “최순실 게이트는 보수정권의 고질적인 정경유착 비리사건이 확실하다” “최순실 게이트에 대해 조중동과 낙하산 방송들이 별 큰 사건이 아니라는 듯 지나가듯 보도를 하고 오히려 새누리당의 물타기 사건을 더 비중있게 다루고 있는데, 박근혜 정권이 궁지에 몰려도 단단히 몰린 모양이네” “비리의 몸통을 반드시 밝혀야 한다” 등의 반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