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 라디오가 AM보다 음질이 뛰어난 이유는?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라디오 방송에는 진폭변조(AM)와 주파수변조(FM)의 두 종류가 존재한다.
FM 방송이 노이즈가 적고 듣기 쉬운 이유에 대해서 수학 및 통계 관련 컨설턴트인 존 D·쿡이 자신의 블로그에 해설했다.
라디오 방송이 출범했을 때 모든 방송은 AM 방송이었다. AM 방송은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반송파의 진폭 변화로 음성 신호를 전달한다.
나중에 등장한 FM 방송은 AM 방송과는 반대로 진폭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주파수 변화로 신호를 전달한다.
현대인들은 생활 곳곳에서 전파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기계를 사용하고 있어, 환경 등의 영향으로 라디오 방송의 전파는 다양한 노이즈가 포함된 상태에서 수신기에 도달하게 된다. 전파 노이즈는 대부분 진폭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AM 방송에서는 복조(復調·demodulation)된 신호에 노이즈가 전달된다.
이에 반해 FM 방송은 진폭이 변화해도 복조된 신호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노이즈가 거의 전달되지 않고 듣기 쉬운 소리를 구현할 수 있다.
한편, AM 방송은 FM에 비해 단순한 회로로 신호를 수신할 수 있고 넓은 지역에 방송을 송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미국과 같이 넓은 국토를 보유한 나라에 재난 상황 등을 전달하는 데 효과적이다. 지난해 미국에서는 국민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이유로 자동차 업체가 전기차에 AM 기능을 제거하지 못하도록 막는 법안이 나오기도 했다.
국토가 넓지 않은 국내에서는 오디오 품질이 떨어지고 유지 비용이 크다는 이유로 그간 지역 방송국들이 속속 AM 송출을 중단해 왔고, 현재는 방송사 대부분이 FM 라디오만 운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