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4·29 재보궐 선거전이 공식 시작되면서 여야가 초반 기선제압을 위해 총력전에 돌입한 가운데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새누리당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후폭풍이 내년 총선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까지 나서 새누리당을 후방 지원한다는 시각까지 제기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완구 총리 해임건의안을 제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성완종 리스트’ 파문 정국을 최대한 끌고 나가고 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이완구 총리가) 계속 자리에서 버티는 상황이 이어진다면 해임 건의안 제출을 우리 당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이겨도 본전인 인천 서·강화을에서 밀리고, 성남 중원과 서울 관악을에서 야당과의 격차가 줄어들면서 전패할 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에 휩싸였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내년 총선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오는 상황.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도 “현재 새누리당이 매우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지만 정치현안은 정치현안대로 풀고 지역일꾼을 뽑는 재보선은 그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해 새누리당 후보들이 지역민의 선택을 받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중남미 순방에 앞서 김 대표를 독대했다. 대통령이 외교 일정 등으로 출국할 때 총리에게 각종 지시와 당부를 하는 것이 통상적인 관례인데 이 총리 대신 김 대표를 만나 국정 현안에 대해 논의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일각에서는 이 총리를 만나지 않고 김 대표를 만난 것이 이완구 총리 사퇴에 대한 국민적 여론이 강해지자 이를 수용한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것으로 풀이한다. 만약 이 총리에 힘을 실어 줄 생각이 있었더라면 이 총리를 만나 의연한 대처를 주문했을 것이다.


결국 박 대통령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당장은 4.29 재보궐 선거, 멀리는 내년 총선까지 파장이 이어질 것이 예상됨에 따라 현 국면에서 ‘이완구 사퇴’에 암묵적으로 동의하면서 새누리당을 후방 지원해 통치환경을 유리하게 끌고 가려는 계산을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