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쿡앱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쿡앱스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글로벌 캐주얼 게임 개발사 쿡앱스가 창립 이래 최대 실적을 갱신했다.

쿡앱스는 24일 “2022년 연결기준 실적을 종합한 결과 매출 830억, 영업이익 187억, 당기순이익 13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성장률 152% 향상된 지표이며, 영업이익률도 22.47% 신장한 수치다.

쿡앱스의 호실적은 북미와 유럽 등 주요 서비스 권역의 안정적인 기조와 함께 신규 론칭한 방치형 게임 라인업 또한 국내를 포함한 아시아 권역에서 좋은 반응에 힘입은 결과다.

특히 19년도 기준 매출액 187억 선의 ‘강소기업’에서, 3년 만인 지난해 매출 830억을 돌파하면서 어느덧 ‘중견기업’에 근접할 만큼 성장했다.

실적 분포도를 살펴보면, 방치형 RPG 장르가 전체 실적의 50%를 차지했다. 재작년 글로벌 시장에 론칭한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가 전체 파이 중 40%를, 지난해 3분기 출시된 방치형 RPG ‘광전사 키우기’가 나머지 10%의 성과를 견인했다. 이에 따라 ‘쿡앱스’는 기존 퍼즐&머지 장르 중심에서, 방치형 RPG로 장르 다변화에 성공했다.

쿡앱스는 올해 설립 13년 차의 캐주얼 게임 전문 개발사로서, 사업 초기 당시 페이스북 플랫폼 전용 퍼즐 게임 서비스에 주력해왔다. 2019년도에 들어서면서 회사의 주력 분야를 머지 장르와 방치형 RPG 등 다양한 분야의 캐주얼 모바일 게임으로 방향성을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

특히 다양한 하우징 및 고유한 인테리어 스타일을 접목시킨 ‘마이홈 디자인’ 시리즈는 일일 전세계 200만 유저가 접속하는 ‘스테디셀러 타이틀’로 회사의 성장 동력원으로 자리매김했다. 이후 ‘Merge Manor:써니하우스',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 ’삼국지 키우기‘, ’오늘도 던전‘, ’광전사 키우기‘ 등 라인업 대부분이 좋은 성과를 얻고 있다.

쿡앱스 측은 “2023년에도 방치형 RPG를 비롯해 퍼즐&머지 장르, 미공개 캐주얼 게임 차기작 등 그동안 축적된 개발 노하우를 기반한 AAA급 캐주얼 게임 론칭을 통해 매출성장을 견인하고, 기업 성장의 토대 마련을 위한 행보를 지속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차기작으로는 액션감 있는 전투모션을 구사한 수집형 도트 액션 RPG ‘무명기사단’을 시작으로, 지난해 쿡앱스 성장 가도에 큰 보탬이 된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 공식 차기작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 라이즈’, 지브리풍의 일러스트와 웰메이드 일러스트가 가미되며 올해 상반기 론칭을 목표로 개발 중인 방치형 RPG ‘포트리스 사가’ 등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쿡앱스 관계자는 “2023년 상반기는 기존 퍼즐&머지 중심의 캐주얼 라인업에서 방치형 RPG 장르로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인다. 이와함께 미들코어 장르도 대거 선보이며 기업의 기술력 확장 및 매출 확대에 이르는 투트랙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하반기에도 글로벌 시장에 퍼즐&머지 장르 차기작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처럼 올해도 높은 게임성을 갖춘 캐주얼 신작을 선보여 2022년 실적을 넘어서는 성과를 제시하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쿡앱스는 이번에 기록한 연결기준 재무제표, 2022년 사업 현황과 사업계획 등 전반적인 IR 및 감사보고서 관련 자료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을 통해 정식 공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