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의 해외 채널과 현지 직원들에게 ‘손님 가치’를 최우선하는 기업문화 전파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하나금융그룹

ㅣ데일리포스트=황정우 기자ㅣ"그룹의 ‘손님 가치’ 추구는 하나금융그룹의 강점이자 지금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해올 수 있었던 주요 요인이었습니다. 앞으로도 하나금융그룹은 세계 최고 수준의 손님 경험을 선사하는 차별화된 금융회사로 성장하겠습니다"(하나금융그룹 관계자)

하나금융그룹은 글로벌 진출 지역에 10개 언어로 제작된 「손님행복헌장」을 배포하고, 해외 현지 직원들을 대상으로 ▲손님중심 ▲손님만족 ▲손님행복이라는 ‘손님 가치’ 중심의 기업문화를 전파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의 전 세계 영업 현장 곳곳에서는 손님이 최우선이라는 그룹 경영 철학을 반영한 「손님행복헌장」이 현지의 언어로 선포됐다. 이는 하나금융그룹이 제정한 글로벌 금융회사의 CS 표준으로, 손님 행복을 위한 실천 과제들과 함께 금융소비자 보호를 준수하며 손님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다짐을 담고 있다.

아울러 해외 각 법인과 지점에서는 「글로벌 CS(Customer Satisfaction) 데이」를 진행했다. 현지 직원들은 손님이 행복한 글로벌 금융회사로 성장하겠다는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손님들을 맞이했으며, 앞으로도 매 분기의 마지막 달 셋째 주 수요일을 「글로벌 CS 데이」로 정해 손님 감동을 위한 다양한 실천 과제들을 함께 수행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1월 전 세계 23개 지역에서 65명의 현지 직원을 초청한 ‘하나 글로벌 기업문화 워크숍’ 개최를 시작으로 해외 직원들이 그룹의 미션과 비전, 기업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추진해왔으며, 현지 직원들이 글로벌 비즈니스 성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