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우리금융그룹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우리금융그룹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우리금융그룹이 최근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전세 사기 피해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을 알렸다.

우리금융그룹은 20일 “금융권 최초로 그룹 차원의 지원 대책인 ‘우리家 힘이 되는 주거안정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우리家 힘이 되는 주거안정 프로그램’은 우리금융이 그룹 차원에서 전세 사기 피해자들을 위해 긴급히 마련한 지원방안으로, 전세사기 피해자 주거안정 긴급대출 등 은행을 통한 주거안정 금융지원과 더불어 다양한 비금융 지원방안이 담겼다.

우리은행은 전세사기 피해자를 대상으로 5300억원 규모의 주거안정 금융지원을 즉각 실시한다. 전세피해 지원센터를 통해서 전세피해 확인서가 발급된 피해자를 대상으로 주거안정 긴급자금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전세사기 피해가 집중된 인천 미추홀구를 시작으로 정부가 추가 지정한 피해자로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피해자들의 상황에 따라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전세대출, 구입자금대출, 경락자금대출 등 3가지 긴급자금대출 지원방안을 즉각 진행하기로 했다. 긴급자금대출은 피해자의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최초 1년간 산출된 금리에서 2% 금리를 감면하고, 이후 상품별 최저 금리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 우리금융그룹은 신속한 금융지원을 위해 피해자 대상 LTV, DSR 등 가계대출 규제 한시적 예외적용 및 관련대출 부실에 대한 면책 적용 등을 금융당국에 요청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우리은행은 신속한 대출지원을 위해 인천지역 전세피해지원센터 인근에 이동점포를 활용해 대출상담 직원을 상주시키고, 그룹에서 부동산 권리조사를 담당하는 우리신용정보는 피해자들이 새 거주지로 이동시 부동산 권리관계를 안전하게 확인해주는 서비스를 무상 지원하는 등 비금융 지원도 함께 진행한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선도하기 위해 신설한 상생금융부로 인해 이번 대책도 신속히 마련할 수 있었다”며 “이번 주거안정 프로그램과 더불어 정부에서 추진하는 경매유예 프로그램 등 전세 사기 피해자 지원 대책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