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 장애인 표준사업장 오뚜기프렌즈, 2021년 설립 당시 채용한 근로자 16명 전원 근속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오뚜기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창립 3년 차에 접어든 오뚜기프렌즈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장애인들의 실질적인 자립과 삶의 질 향상을 돕는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차별 없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이어갈 것입니다"(오뚜기 관계자)

오뚜기가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오뚜기프렌즈’ 직원을 전원 정규직으로 채용하며 장애인 고용 및 자립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오뚜기프렌즈는 20명의 장애인 근로자(2022년 말 기준)를 모두 정규직으로 채용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의 ‘2022년 장애인 통계집’에 따르면 장애인 임금근로자의 비정규직 비율은 64.9%로, 전체 인구의 비정규직 비율(37.5%)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장애인 근로자 전원을 정규직으로 고용한 오뚜기프렌즈는 안정적이고 차별 없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장애인 사원을 위한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사원들을 대상으로 분기별 1회씩 집중 상담을 실시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개소 당시 채용한 16명의 발달장애인 근로자들 모두 현재까지 근속하고 있다.

오뚜기는 2021년 11월 장애인의 일할 권리 보장 및 고용 확대를 목표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협약을 맺고 오뚜기프렌즈를 설립했다. 현재 약 20명의 장애인 근로자들이 오뚜기 기획제품 포장에 참여중이며, 2022년 말 기준 오뚜기프렌즈에서 생산한 오뚜기 기획생산품은 총 11만 8천여개에 달한다.

나아가 오뚜기프렌즈는 2022년 11월 17일부로 오뚜기 임직원들의 명함 제작에 착수했다. 일반 명함뿐 아니라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명함까지 제작하는 작업으로 지난해 말까지 총 282건의 점자 명함을 제작해 오뚜기에 납품했다. 이는 시각장애인의 알 권리와 정보 접근성 증진을 위한 활동으로, 발달장애인 사원들이 직접 참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더욱 크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