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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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고객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편리함을 스스로 찾아서 발전하는 스마트홈을 만들고 외부와도 적극 협력하려고 합니다.”

LG전자가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LG ThinQ)’의 핵심가치를 ‘진화·연결·개방’이라고 밝히며 진정한 스마트홈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시작한 글로벌 표준 연합 CSA(Connectivity Standards Alliance)의 정례회의에서다.

‘CSA’는 스마트홈 생태계 확장을 위해 개방형 통신 표준인 ‘매터(Matter)’를 개발하고 표준화하는 단체로, LG전자는 이곳의 의장사로 활동 중이다.

주요 가전업체와 애플, 아마존, 구글 등 글로벌 플랫폼 회사 및 IoT 기업이 참석한 회의 첫 날, 기조연설 연사로 나선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 정기현 부사장은 내·외부 공간의 경계를 허무는 진정한 스마트홈 경험과 이를 어떻게 더 고도화할 수 있을지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 부사장은 “가까운 미래엔 ‘LG 씽큐’가 고객 생활패턴을 학습하고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최상의 스마트홈 환경을 조성해 고객 삶의 자유도를 높여줄 것”이라면서 “나아가 집, 직장, 휴가지에서까지 나를 챙겨주는 똑똑한 동반자 역할로 발전될 것”이라고 스마트홈의 미래 모습을 제시했다.

이날 정부사장은 ‘LG 씽큐’의 핵심가치로 ‘진화·연결·개방’을 강조하고 진정한 스마트홈 경험을 위해 ‘LG 씽큐’가 나아갈 방향을 설명했다.

‘LG 씽큐’는 ‘앰비언트 컴퓨팅(ambient computing)’ 기술을 통해 끊임없이 ‘진화’하며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선사한다. LG전자는 현재 ‘LG 씽큐’에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AI 챗봇 서비스, 맞춤형 서비스 강화를 위한 AI 기반 음성 ID(Voice ID) 기술 등의 적용을 검토 중이다.

또 고객 설정 에너지 목표 사용량에 맞춰 스스로 가전과 IoT 기기를 제어하는 기술 등 AI 기반의 에너지 관리 기능들도 더욱 고도화할 방침이다. 궁극적 목표는 고객이 다양한 기기와 기술을 인식하지 않아도 ‘LG 씽큐’가 개개인 특성에 맞춘 최상의 환경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LG전자는 스마트홈의 사용성 극대화를 위해 ‘LG 씽큐’의 연결성을 강화 중이다. 고객은 ‘LG 씽큐’에 IoT 기기들뿐 아니라 ‘매터’ 인증을 받은 기기들을 연결해 LG 가전과 함께 손쉽게 제어·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LG 씽큐’뿐 아니라 스마트 TV 플랫폼인 ‘webOS 23’도 ‘매터’ 인증을 받아 고객들은 ‘webOS 23’이 탑재된 LG TV를 허브로 삼고 집 안의 다양한 가전 및 IoT 기기들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제어할 수 있다.

LG전자는 ‘개방성’을 강조한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통해 ‘LG 씽큐’의 편의성과 범용성을 지속적으로 높여 오고 있다. ‘LG 씽큐’는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등의 AI 플랫폼을 지원하며, 구글 캘린더(일정)/서드파티 앱(메모·날씨)/T맵(교통)/현대차·기아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차량) 등과 연동할 수 있다.

정 부사장은 “LG전자는 별도 조작 없이도 AI가 고객의 상황/상태를 인식하고 판단해 선제적으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앰비언트 컴퓨팅’의 시대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AI로 끊임없이 진화하면서 ‘매터’로 IoT 생태계와 연결되는 ‘LG 씽큐’를 통해 차별화된 스마트홈 경험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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