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SK텔레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SK텔레콤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SK텔레콤이 로봇에 부착해 화재 및 가스 누출 등을 감시할 수 있는 ‘AI로봇키트’를 개발했다.

SK텔레콤은 20일 “자체 개발한 비전 AI 기술로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AI로 영상을 실시간 분석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AI로봇키트’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로봇에 부착하는 키트 형태의 제품 출시는 업계 처음이다. ‘AI로봇키트’는 컴퓨터, 전후방 카메라, 5G모뎀, 스피커/마이크 등으로 구성된 직사각형 박스 형태로 제작됐다. 전후방 카메라의 영상을 고화질로 전송해 AI영상분석에 따른 로봇의 임무 수행과 원격 제어를 지원한다.

현재 시판 중인 보행로봇 개발사들은 대부분 로봇의 원활한 움직임과 같은 하드웨어 개선에 집중 중인 상황이다. 이에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솔루션 제작은 성능 개선이 더딜 수밖에 없다.

실제로 한 발전회사에서 가스유출을 24시간 감지하기 위해 로봇 도입을 검토했으나, 로봇만 구매할 경우 원격제어가 불가능하고 가스감지 센서와의 연동이나 영상 모니터링도 되지 않아 별도의 솔루션을 개발할 때까지 구매가 지연된 바 있다.

SK텔레콤이 출시한 ‘AI로봇키트’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로는 소형 키트 제품으로 기존 로봇에 장착해 관리자가 식별할 수 있는 수준의 Full HD급 고화질 AI영상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로봇 연동 기능은 가성비 제품으로 인기가 높아 국내에 많이 판매된 유니트리 로봇에 우선 적용됐으며, 그 외 소프트웨어 개발키트(SDK)를 제공하는 타사 로봇들도 고객사 요청에 따라 연동할 계획이다.

둘째로는 세계적인 유명 로봇 패키지 대비 1/5 수준으로 가성비가 높다는 점이다. 해외 유명 제품의 경우 고가의 로봇에 관제기능이 포함된 S/W까지 구매 시 2억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지만 SK텔레콤이 판매하는 4족 보행 로봇 전문업체인 유니트리의 GO 1 EDU 제품과 AI로봇키트 패키지는 약 4천만원 이내의 비용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셋째는 기존 보행로봇을 화재 예방, 유해가스 감지, 실내공간 3D 측정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SK텔레콤은 ‘AI로봇키트’에 최적화된 고성능 유해가스감지기, 열화상 카메라, 실내공간 3차원 정밀 측정(3D Mapping) 프로그램을 갖춰 고객은 필요한 기능을 옵션으로 선택해 장착할 수 있다.

또 재난 발생시 드론과 로봇의 협업이 중요한데, SK텔레콤 ‘AI로봇키트’ 시스템은 하나의 영상관제 시스템에서 드론과 로봇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고, 다수의 로봇도 동시 제어가 가능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SK텔레콤의 ‘AI로봇키트’ 영상관제 시스템은 AI로봇키트를 부착한 보행로봇, 관제 서버 및 AI영상관제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화재가 의심되는 현장에 ‘AI로봇키트’를 장착한 보행로봇을 원격 조정해 보내고 내장된 전후방 카메라로 촬영한 고화질(Full HD)의 영상을 무선통신망(5G/LTE)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제센터 내에 있는 관제 서버(T live studio)로 전송한다.

‘AI영상관제 시스템’에 전달된 영상은 관제센터 내에 있는 AI영상분석 시스템에서 로봇 제어 화면과 다수 로봇과 드론, 바디캠 등에서 촬영한 최대 16개 채널의 고화질 영상을 보면서 실시간으로 대처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AI로봇키트’와 유니트리 로봇 패키지를 오는 23일부터 3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드론쇼 코리아 2023’에서 첫 공개한다. SK텔레콤은 이번 ‘AI로봇키트’ 출시로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해 매년 2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대 중이다. SK텔레콤은 다양한 프로모션과 경쟁력 있는 가격 정책을 통해 로봇키트 보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지난해부터 AI 기반의 로봇 관련 사업을 본격 추진 중인 SK텔레콤은 커피로봇 뿐만 아니라 물류 분야에서도 이적재 로봇사업을 진행 중이다.

최낙훈 SKT Industry AIX CO 담당(산업AI담당)은 “고객사에서 필요로 하지만 로봇제조사는 대응하기 어려운 AI기반의 응용 솔루션과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SKT 로봇사업의 지향점”이라며 “개인은 물론 기업 고객들의 편의와 생산성을 높여주고 즐거운 경험까지 할 수 있는 다양한 로봇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