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KAIST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KAIST가 KAIST-KT 공동연구센터에서 ‘2023 디지털인문학 겨울학교’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9일부터 12일까지 열리는 2023 디지털인문학 겨울학교는 인문학 연구자들이 역사나 문학 등의 연구 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관점으로 인문학을 볼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디지털과 인문학의 융합연구 기획 및 수행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전일제 강의와 실습을 바탕으로 교육한다. 또 학습 성과 향상을 위해 석사급 이상의 연구 조교 7명이 실습 교육을 돕는다. 

KAIST 디지털 인문사회과학센터가 주최하고 고려대 디지털인문센터, 서울대 인문대학이 협력하며, 디지털인문학 분야 석학들이 강연하고 대담회를 갖는 심포지엄을 연계해 개최한다. 

9일부터 시작되는 교육은 역사와 문학 분야로 나눠 진행한다. 역사 분야에는 허수 서울대 국사학과 교수가 ‘토픽 연결망 분석으로 ’개벽‘의 논조 변화를 다시 보기’를 교육하고, 김광림 고대문명연구소 문명연구팀 연구원이 ‘헤드 퍼스트(Head First) 디지털 역사학’을 맡는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KAIST

KAIST 디지털 인문사회과학센터 관계자는 “당초 30명 내외의 인원을 모집할 계획이었으나, 예상보다 많은 지원자가 몰려 교육 인원을 2배 가까이 늘려 선발했다”고 언급했다. 

13일에는 ‘디지털인문학: 포스트 AI 시대를 위한 융합전략’을 주제로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한국고등교육재단에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맹성현 센터장은 “디지털인문학 겨울학교 및 연계 심포지엄은 이번 첫 회를 시작으로 국내 디지털인문학을 선도하는 대학들과 연합해 매년 개최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관련 융합연구와 교육을 활성화하여 산업과 연계시키고 국제 학계와의 협력 관계를 조성하는 일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3일 열리는 심포지엄은 디지털인문학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사전 신청을 통해 등록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KAIST 디지털 인문사회과학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2021년 설립된 KAIST 디지털인문사회과학센터는 지난해 6월 전 세계 14개의 대학 소속의 연구자 및 학생들이 참여한 계산사회과학(CSS) 여름학교를 개최한 바 있으며, 디지털과 인문사회의 융합 연구와 교육 방향 정립을 선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