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69건) 대비 가파른 성장…서치CIC 포함 네이버 발표 논문 107건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네이버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글로벌 학계에서 인정받은 네이버 기술 조직의 AI 연구 경쟁력은 통합된 조직에서 시너지를 발휘해 한 단계 도약할 것입니다. 나아가 실세계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강점이 있는 네이버의 AI 기술 포트폴리오가 클라우드를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전세계 사용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네이버클라우드 AI Lab 하정우 소장).

네이버 클로바∙파파고가 지난해 글로벌 탑티어(top-tier) AI 학회에서 100건의 정규 논문을 발표했다. 이는 글로벌 최상위 산업계 연구 조직들과도 경쟁할 수 있는 학술 성과이며, 2021년(69건) 대비 연구 역량의 가파른 성장을 보여주는 성과이기도 하다. 또 발표 논문들은 작년 한 해에만 구글 스칼라(Google Scholar) 기준 8,000회 이상의 피인용 수를 기록했다.

클로바와 파파고의 우수한 AI 경쟁력은 올해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클라우드 중심 기술 조직에서 한층 발전할 전망이다. 네이버는 올해 클로바와 파파고, 웍스모바일, 웨일 등 각 조직의 기술 역량을 네이버클라우드로 결집할 계획이다.

특히 실세계(real world) 서비스에 적용할 가능성이 높은 연구가 세계 최고 권위 학회들에 채택됐다는 점에서, 기술 역량을 통합해 클라우드를 ‘가교’로 글로벌 파트너들에게 선보일 네이버 기술∙서비스 포트폴리오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표적으로 초거대 언어모델을 효율적으로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 연구가 자연어처리 분야 최고 권위 학회 ‘EMNLP 2022’에 채택됐다. AI와의 장기간 대화에서 이전에 나눴던 대화 정보를 AI가 기억하고 관리하는 기술에 대한 연구 논문도 ‘EMNLP 2022’에서 발표했다.

이 외에도 기계학습 분야 최고 권위 학회인 ‘ICLR 2022’에서 국내 기업 최초로 두 자릿수 논문을 발표했으며(13건), 컴퓨터비전 분야 글로벌 양대 학회 ‘CVPR 2022’(14건)와 ‘ECCV 2022’(13건)에서도 한국 기업 중 최초로 두 자릿수 정규 논문을 발표했다.

네이버는 클라우드 플랫폼 위에서 다양한 기술 조직들의 협력이 보다 긴밀해지는 만큼, 서비스 시너지와 연구 역량의 강화를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국내∙외 주요 연구 기관들과 함께 구축하고 있는 ‘글로벌 AI R&D 생태계’를 통해서도 혁신적인 AI 연구 성과들을 발표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네이버는 서울대, 카이스트, 뉴욕대, 카네기멜론대, 유레컴(EURECOM) 등 유수 연구 그룹과 협력한 논문을 국제 학회에 다수 발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