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문피아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문피아는 지난 10년 동안 웹소설 업계를 선도하는 플레이어로서 다양한 작품을 발굴, 양성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주목하는 원천 스토리를 지속적으로 발굴함으로써, 웹소설 시장의 저변을 확대해가겠습니다"(문피아 손제호 대표)

문피아가 설립 10주년을 맞이했다. 문피아는 2012년 12월 27일 법인이 설립된 이후 지난 10년 간 대표적인 웹소설 작가 등용문이자, 슈퍼 IP를 배출해내는 원천 스토리 플랫폼으로 성장해왔다.

문피아는 작가들이 아무런 장벽 없이 데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판타지ㆍ무협 장르에 특화된 오픈 플랫폼으로 굳은 입지를 쌓았다. 지난 10년 동안 문피아를 통해 작품을 선보인 작품 수는 약 70,000개에 달한다. 또, 2015년부터 총 8번의 공모전을 진행하며 웹소설 업계의 양적ㆍ질적 성장을 이끌었다. 

양질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마니아층을 확보한 문피아는 자연스럽게 웹소설 시장의 유행을 선도하고 있다.

원천 스토리 플랫폼으로서 문피아의 입지는 압도적인 글로벌 1위 스토리테크 플랫폼을 보유한 네이버웹툰의 IP 밸류체인에 합류하면서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웹툰은 2021년 9월 지분 인수 당시 문피아의 지분 56.26%를 취득하면서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문피아는 네이버웹툰을 통해 자사가 보유한 양질의 IP를 보다 적극적으로 전세계 시장에 선보이는 등 네이버웹툰이 구축한 글로벌 IP 밸류체인의 한 축으로 상호 시너지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미 문피아와 네이버웹툰 간 시너지는 다양한 웹소설 원작과 웹툰 작품의 성공을 통해 입증된 바 있다. 문피아 웹소설을 웹툰화한 ‘전지적독자시점’과 ‘나노마신’은 네이버웹툰에서 각각 요일별 남성 인기순위 1위에 올라있으며 두 작품의 시리즈 웹소설 매출은 웹툰화 전과 후 25일간 수치를 비교했을 때 각각 25배와 85배 늘어나면서 시너지 효과가 났다.

문피아에서 연재되는 동안 투데이베스트 1위를 한번도 놓치지 않은 인기 웹소설 ‘재벌집 막내아들’은 최근 드라마와 웹툰으로 제작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