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MIT 연구팀, 모든 표면에 부착 가능한 초경량·초박형 태양전지 개발

MIT 연구팀이 모든 표면에 접착할 수 있는 초박형 경량 태양전지를 생산하기 위한 제작 기술을 개발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MIT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태양광 발전에 이용하는 태양전지(solar cell)는 주로 유리와 실리콘으로 만들어져 크기와 중량이 큰 것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블라디미르 블로비치(Vladimir Bulovic) 교수 연구팀은 모든 표면에 접착할 수 있는 초박형·초경량 태양전지를 개발해 이 문제를 해결했다고 주장했다. 연구 결과는 재료과학분야 국제학술지 '스몰 메서드(Small Methods)'에 게재됐다. 

블로비치 교수는 "지금까지의 태양광 발전은 기존 실리콘 태양전지의 중량 문제가 한계로 지적되어 왔다. 또 유기 박막 태양전지는 가볍고 저렴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유리판에 탑재하기 때문에 결국 실리콘 태양전지 수준의 중량이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플라스틱 필름 위에 유기박막 태양전지를 만들어 중량을 줄이는 것은 기존보다 거대한 태양전지 패널의 제조 및 설치 비용의 절감 효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개발된 유기박막 태양전지는 깨지기 쉬워 에너지변환효율과 내구성을 동시에 갖추기 힘들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Small Methods

이에 연구팀은 전기 절연성이 있고 습기와 부식에서 보호해주는 파릴렌(Parylene) 층과 다양한 소재의 인쇄가 가능한 잉크로 플라스틱 시트를 코팅해, 사람 머리카락보다 얇은 약 2~3마이크로미터(㎛) 두께로 고효율 태양전지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이 완성한 태양전지를 파릴렌 기판에서 시판 천으로 전사(転写, Printing)한 뒤 전력밀도를 측정한 결과, 전력밀도는 370W/kg이고 중량은 제곱미터(㎡)당 0.1kg을 기록했다.

기존의 ▲실리콘 태양전지의 전력밀도는 20W/kg, 중량은 1제곱미터당 10.7kg ▲유리판 탑재 태양전지의 전력밀도는 13W/kg, 중량은 1제곱미터당 14kg이다.

검증 결과, 연구팀의 태양전지는 기존 태양전지에 비해 중량은 100분의 1에 불과하며 약 18배의 전력을 생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MIT 

이번에 제작한 태양전지 크기는 1010cm지만 대형화가 용이하다고 연구팀은 설명한다. 블로비치 교수는 "우리가 실증한 태양전지를 더 크게 만들 수 있다. 태양전지의 대형화를 방해하는 요소는 아무것도 없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태양전지 대형화와 상용화를 위한 추가 연구를 계획하고 있다. 과학기술 전문 사이트 IEEE스펙트럼(Spectrum)은 "앞으로 태양광 발전의 새로운 보급과 재해구호 활동시 전력 공급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