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Pixabay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의료 기술의 진보로 인간의 수명이 크게 늘었지만, 100세 이상 장수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하지만 사람의 '간(肝)'은 기증자에서 환자로 이어져 100년 이상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외과 학회(ACS·American College of Surgeons) 연례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장기이식은 이식 시점의 장기가 건강한 상태인지와 이식 후 얼마나 기능이 유지되는지가 중요하다. 미국 텍사스대학교 사우스웨스턴메디컬센터와 장기이식 생명공학 기업인 트랜스메딕스(Transmedics) 연구팀은 이식에 사용되는 간이 얼마나 오랫동안 기능을 유지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미국 장기공유연합네트워크(United Network for Organ Sharing)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1990년~2020년에 이식된 25만3406개의 간 가운데 25개가 기증자와 환자 체내에서 누적 100년 이상 생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간 기증자는 이식 시점 평균 연령이 84.7세로 상당히 고령이며 당뇨병 유병률과 이식에 따른 감염병 발병률도 낮았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ACS

연구팀 일원이자 텍사스대 사우스웨스턴메디컬센터 외과 전문의인 크리스틴황(Christine Hwang) 박사는 "이전에는 고령자의 간을 이식받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기증자 후보의 연령층을 넓힘으로써 더 많은 간이 이식되어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많은 환자를 구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보였다. 

연구팀에 따르면 100년 넘게 기능한 간을 기증한 사람은 간독성 지표인 아미노기 전이효소 수치가 낮았다. 아미노기 전이효소는 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간 이식을 받으면 효소가 혈류 중에 누출돼 수치가 상승하고 이식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또 간 이식을 받은 환자도 간 이식 등록 환자의 중증도 판정에 사용되는 MELD 점수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텍사스대 사우스웨스턴메디컬센터 소속 야쉬 카다키아(Yash Kadakia) 연구원은 "간은 믿을 수 없을 정도의 회복력을 가진 기관"이라며 "기증자와 환자의 건강상 요인과 의료 기술의 진보 등이 합쳐진 결과, 이식된 간이 100년이 넘도록 계속 기능하고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