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박종욱 전무 이미지 제공 / LG유플러스
ⓒ데일리포스트=박종욱 전무 이미지 제공 / LG유플러스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 ‘아이들나라’를 보고 자란 아이들이 훗날 좋은 추억으로 ‘아이들나라’에 대해 이야기하고, 부모님들은 자녀가 ‘아이들나라’ 덕분에 잘 성장했다는 말을 듣는 것이 ‘아이들나라’를 만드는 LG유플러스 직원들의 꿈입니다.” (박종욱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 Chief Officer, 전무)

LG유플러스가 IPTV 기반의 영유아 미디어 플랫폼 ‘U+아이들나라’를 모바일 기반의 키즈 전용 OTT 서비스로 진화시키며 당찬 포부를 밝혔다. 10일 오전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LG유플러스 본사에서 진행된 ‘아이들나라’ 기자간담회에서다.

‘아이들나라’를 키즈 전용 OTT로의 탈바꿈한 배경에 대해 박종욱 CO는 “기존까지는 LG유플러스 고객을 대상으로만 서비스하고 있었는데, 워낙 좋은 서비스라고 판단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구독형 OTT로 서비스를 확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CO는 “OTT로 전화를 택한 ‘아이들나라’는 먼저 고객 서비스 이용시간을 늘리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아이와 부모 고객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와 콘텐츠를 지속 확대하고 디지털 네이티브를 사로잡아 키즈 OTT계 ‘넷플릭스’가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LG유플러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LG유플러스

2017년 아이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보여주고 싶어하는 U+tv 고객을 위해 IPTV 부가 서비스로 첫 선을 보인 ‘아이들나라’는 이후 5년여간 서비스 고도화와 콘텐츠 지속 강화를 통해 대표 키즈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LG유플러스는 ‘아이들나라’를 키즈 OTT로 전면 개편해 타사 고객 포함 온국민이 이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알렸다. 이는 U+3.0 ‘4대 플랫폼’ 전략의 일환으로, 자사 대표 ‘성장케어’ 플랫폼인 ‘아이들나라’를 통해 3~9세 유아동은 물론 2040세대 부모와의 디지털 접점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2027년까지 국내외 가입자 100만명을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OTT로 개편한 ‘아이들나라’는 ▲아이가 직접 참여하는 양방향 콘텐츠 1만여편을 포함한 총 5만여편의 콘텐츠 ▲메타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 ▲한달 간의 사용이력 기반의 ‘우리 아이 성장 리포트’를 통해 차별화를 꾀했다.

신규 콘텐츠로는 ▲선생님과 독후활동 하는 ‘화상독서’ ▲터치하면 반응하는 ‘터치북(218편)’ ▲3D AR로 즐기는 ‘입체북(600편)’ ▲동화책으로 배우는 ‘코딩(338편)’ ▲디즈니 만화로 영어를 학습하는 ‘디즈니 러닝+(3,200편)’을 추가했다.

기존의 키즈 서비스는 재미 추구형 또는 학습 중심형 2가지로 구분돼 있지만 ‘아이들나라’의 경우 재미와 학습을 모두 잡은 참여형 콘텐츠를 제공해 아이가 자발적으로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LG유플러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LG유플러스

단순 콘텐츠 추가 외에도 ‘아이들나라’는 매일 30분~1시간 분량으로 5만여편의 모든 아이들나라 콘텐츠 중 아이별 최적의 콘텐츠를 맞춤형으로 추천해주는 ‘매일 배움 학습, 나의 보물섬’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에는 단순히 과거 시청 데이터나 아이·부모의 관심사에 따른 콘텐츠만을 추천했지만, 이제 아이·부모 진단 데이터와 콘텐츠 메타 데이터를 결합해 아이 성장에 도움을 주는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한다.

아이의 변화를 기록하는 ‘우리 아이 성장 리포트’는 단순 콘텐츠 이용현황 중심의 리포트를 제공이 아닌 한달 간의 사용이력을 토대로 콘텐츠 시청이나 퀴즈풀이 등 활동 현황을 보기 쉬운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하여 자녀가 올바르게 성장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안드로이드 OS 이용 고객은 ‘아이들나라’를 11월 10일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iOS 버전은 11월 내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기존 U+tv 이용자라면 양방향 콘텐츠를 제외한 서비스를 IPTV에서 이용할 수 있다.

키즈 전용 OTT ‘아이들나라’의 월정액은 월 2만5000원(VAT 포함)으로 책정됐다. ‘아이들나라’ OTT 가입 고객은 첫 1개월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2023년 1월 말까지 가입한 신규 고객은 60% 할인된 월 9900원(VAT 포함)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도 제공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