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포르투갈서 개최된 ‘웹서밋 2022’ 참가… 친환경 노트북 거치대 등 선보여
UN 지속가능발전 목표 SDG’s 17개 항목 중 성과 인정받아 ‘임팩트 스타트업’ 포함

유럽 최대 기술 전시회 ‘웹서밋(Web Summit) 2022’에 참가한 친환경 소셜벤처 그레이프랩 김민양 대표(왼쪽)가 그레이프랩 전시 부스를 둘러보는 관람객에게 제품 설명을 하고 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SK이노베이션

ㅣ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ㅣ "지속가능한 가치를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를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친환경 스마트 디바이스 제품 등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습니다"(그레이프랩 김민양 대표) 

SK이노베이션이 지원하는 친환경 소셜벤처 ‘그레이프랩’이 유럽 최대 기술 컨퍼런스 ‘웹서밋(Web Summit) 2022’에서 ‘임팩트 스타트업’에 선정되며 지속가능성 분야 유망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레이프랩은 사탕수수, 코코넛, 버려진 잡지 등을 이용해 다이어리, 노트북 거치대, 책 거치대, 쇼핑백 등 소품을 제작하는 친환경 소셜벤처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할 뿐 아니라, 제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접착제, 코팅제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35개 이상의 글로벌 기술특허, 디자인특허, 상표권을 획득했다.

9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그레이프랩은 지난 1~4일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웹서밋에 참가해 전시 부스를 선보이며 웹서밋 선정 임팩트 스타트업에 포함됐다. 웹서밋은 UN이 발표한 ‘지속가능발전 목표’인 UN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SDGs) 17개 목표에서 혁신을 보인 기업들을 선정하고 있다. 

웹서밋은 지난 2009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시작돼 2016년부터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규모 기술 컨퍼런스다. 매년 전 세계 160개국, 7만여명 이상이 참가한다.

그레이프랩은 이번 웹서밋에서 기술(Tech.) 기반의 친환경 스마트 디바이스 액세서리 라인업을 선보였다. 현장 전시부스에서 친환경 노트북 거치대 등 자사 제품을 소개하는 한편 글로벌 투자자, 액셀러레이터 등과도 미팅을 진행했다.

그레이프랩은 최근 유럽에서 특히 주목받는 소셜벤처다. 지난 9월 프랑스 인테리어 소품 박람회 파리 메종앤오브제(Maison & Objet Paris)에 참가해 ‘왓츠뉴(What’s New)’로 선정됐다. 영국의 대표적인 건축·디자인 매거진 디진(Dezeen)의 디자인 어워드 롱리스트(Longlist)에도 이름을 올렸다.

SK이노베이션은 그레이프랩이 가진 친환경 사회적가치 창출 가능성에 주목하며, 지난 2020년부터 지원을 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