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SK지오센트릭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한국 기업이 글로벌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소각, 매립되는 플라스틱을 줄이고 탄소감축에도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

울산에 세계 최초의 플라스틱 재활용 사업 단지(리사이클 클러스터) 구축에 나선 SK지오센트릭이 프랑스에 이어 중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며 글로벌 사업도 강화하고 있다.  

SK지오센트릭은 나경수 사장, 퓨어사이클테크놀로지(Purecycle Technologies, 이하 ‘PCT’) 더스틴 올슨(Dustin Olson)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에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이하 ‘PP’) 화학적 재활용 생산공장 설립을 위한 합작법인 계약(JVA)을 최근 체결했다.

합작법인에 50대50으로 양사가 지분 투자하며, 공장은 오는 2025년 2분기 중 완공할 계획이다. SK지오센트릭은 시장개발과 전략수립 관련 마케팅, 영업, 공정관리 등 전반적인 운영을 맡고, PCT는 초고순도 재생 PP(Ultra Pure Recycled PP) 추출 관련 기술을 제휴한다.

PP는 식품 포장용기, 자동차 내장재, 가전제품에 주로 사용되나 기존의 물리적 재활용 방법으로는 냄새와 불순물 제거가 어려워 대부분 소각 또는 매립하는 실정이다. PCT는 폐플라스틱에서 오염물질과 냄새, 색을 제거한 초고순도 재생 PP를 뽑아내는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세계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합작법인 체결로 아시아 최초의 화학적 재활용 PP 상업생산 시작에 나선다. SK지오센트릭은 국내 독점 판매권을 보유하며 중국 및 동남아 주요 국가의 사업권도 확보하고 있어 글로벌 확장이 기대된다.

SK지오센트릭은 글로벌 가전기업 하이얼(Haier)과도 중국 내 PP 등 플라스틱 재활용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중국 재활용 PP 수요는 오는 2027년까지 연간 8%씩 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중국 폐폴리프로필렌(PP) 회수량은 약 340만톤으로 생산량 3034톤 대비 약 11% 수준이다.

양사는 폐가전에서 나오는 PP등 플라스틱을 확보, 재활용 플라스틱 제품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SK지오센트릭은 품질관리와 기술지원을 담당하고, 하이얼은 안정적인 원료 공급을 맡는다. 하이얼은 세계적인 가전업체로 지난해 약 43조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추후 양사는 자동차, 생활계 포장재 등 협력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해가며 중국 내 재활용 사업 인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양사는 단계적인 협업을 통해 중국 내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한편, SK지오센트릭은 지난 6월에는 프랑스 환경 전문기업 수에즈(SUEZ),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을 보유한 캐나다 루프 인더스트리(Loop Industries)와 함께 프랑스에 폐플라스틱 재활용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연이어 성과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