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LG유플러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LG유플러스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LG유플러스가 IPTV 서비스 ‘U+tv’의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강화를 통해 고객이 느끼는 감성품질 향상에 나선다.

LG유플러스는 9일 “ ‘U+tv’ 홈 화면에 각 기념일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표시해주는 ‘FUN UI’ 기능을 도입하고, VOD 콘텐츠의 포스터 이미지 화질도 개선했다”고 밝혔다.

‘FUN UI’는 공휴일이나 날씨 변화에 따라 새로운 디자인을 ‘U+tv’의 홈 화면 상단에 게시하는 기능이다. 예로 추석에는 보름달과 토끼 이미지를, 한글날에는 훈민정음 이미지를 표시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하나의 앱을 여러 개의 작은 단위로 쪼개 운영하는 설계 방식인 ‘MFA(Micro Frontend Architecture)’ 기술을 개발해 적용했다. 화면을 통째로 관리해 글씨 크기만 변경하더라도 전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해오던 기존 방식이 아닌 이제는 메뉴와 콘텐츠의 순서, 위치, 크기, 색상 등 화면 구성에 필요한 데이터를 업데이트 없이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크리스마스, 설날 등 공휴일에 FUN UI를 우선 적용하고, 향후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일, 결혼기념일 등 개인 기념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VOD 콘텐츠 포스터 이미지 화질도 향상시켰다. LG유플러스는 이미지에 포함된 잡음을 제거하는 AI 딥러닝 기반의 화질 개선 기술을 통해 사람 얼굴의 윤곽선과 의상의 디테일을 살리고 글자를 또렷하게 하여 화질을 높였다. 화질 개선은 IPTV 서비스를 통해 솔루션 검증 후 모바일 TV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LG유플러스는 연내 리모컨 반응 속도와 화면간 전환 품질도 개선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고객 감성품질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송대원 LG유플러스 홈서비스개발Lab장(상무)은 “ ‘U+tv’는 첨단 기술 도입을 통해 고객 니즈를 빠르게 반영해 편의를 높이는 서비스로 진화 중”이라며 “고객이 TV 전원을 켜고 끌 때까지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페인포인트를 파악하고 개선해 감성품질을 지속 높여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