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삼성전자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삼성전자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삼성전자 통합 연결 플랫폼 '스마트싱스(SmartThings)'와 연결된 생활가전 제품이 1000만대를 넘어섰다.

삼성전자가 지난 2018년 첫 선을 보인 ‘스마트싱스’ 앱에서는 에어컨·냉장고·세탁기 등의 대형 가전부터 공기 청정기·오븐·식기세척기 등 다양한 삼성 가전을 연결해 손쉽게 기기의 상태 확인 및 제어를 할 수 있다.

기능이 대폭 늘어난 2019년부터는 연결 가전 제품 수가 매년 2배 가까이 상승하고 있으며, 올 연말에는 1200만대, 내년에는 2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스마트싱스’ 연결 가전 제품 수의 급속한 증가는 ▲가전 제품의 동작 종료나 고장 정보 알림 등을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알림 기능 ▲가전 원격 제어 기능 ▲집 안의 다양한 가전 제품을 하나로 연결해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 솔루션 도입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MZ세대가 주 사용층으로 부상하며 가전 제품 본연의 기능 외에도 로봇청소기를 활용한 펫케어 서비스, 바코드 인식을 통한 가정간편식 조리 서비스 등 트렌드에 부합하는 기능들이 호평을 받고 있다.

스마트싱스가 제공 중인 서비스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제공과 제품 진단·관리를 도와주는 '홈케어'다.

특히 에어컨 사용이 급증했던 여름철에 ‘홈케어’ 서비스가 크게 늘었다. 실제로 올 6월부터 8월까지 월 평균 사용자 수가 올 1월부터 5월까지 월 평균 사용자 수 보다 약 1.5배 많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홈케어’ 서비스는 최근 1년간 6차례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 중이며, 지원 기능과 적용 제품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홈케어’ 서비스와 함께 친환경과 지속 가능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연동된 기기의 전략량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도 사용량이 크게 증가했다. 올 7월부터 8월까지 월 평균 사용자 수가 1월부터 6월까지 월 평균 사용자 대비 약 2배 늘었다.

‘스마트싱스’는 개방성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삼성전자 제품뿐 아니라 300개 이상의 파트너사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또 내년 상반기에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 표준이 적용되면, 삼성 포함 13개 브랜드의 가전 제품을 연동할 수 있어 활용성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며 " ‘스마트싱스’가 소비자들이 원하는 보다 확장된 가전 사용 경험 제공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