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SK텔레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SK텔레콤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SK텔레콤 박정호 부회장과 유영상 CEO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팔라우 정부를 찾았다.

SK텔레콤은 21일 “박정호 부회장과 유영상 CEO가 지난 18일 수랑겔 휩스 주니어(Surangel S. Whipps. Jr.) 팔라우 대통령과 만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팔라우 정부의 지지를 요청하고, 팔라우의 통신 인프라 고도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박 부회장은 “부산세계박람회는 전 세계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과 각 나라들의 적극 대응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며 “팔라우가 기후변화에 대응할 혁신 기술과 방법론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휩스 대통령은 “팔라우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이라는 기후 위기에 처해 있다”며 “이러한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해 국제 사회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휩스 대통령은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 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6)’에 참여해 기후위기에 대한 G20과 국제사회의 미온적 대처를 비판을 한 바 있다.

SK텔레콤 유영상 CEO는 팔라우의 통신 인프라를 5G로 고도화하자는 의견을 냈다. 유 CEO는 “SKT는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한 앞선 기술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며 “5G 인프라 구축을 통해 팔라우를 ‘5G Island’로 만들어 가자”고 제안했다.

팔라우는 현재 LTE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휩스 대통령은 SK텔레콤이 한국에 구축한 5G 인프라를 비롯해 인공지능, 메타버스,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서비스 등에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박정호 부회장과 유영상 CEO는 팔라우에 있는 한국인 희생자 추념공원의 개선 방안도 논의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팔라우에서 사망한 한국인 희생자 추모를 위해 지난 2004년 설립된 추념공원을 팔라우 방문 한국인들이 더 많이 다녀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로 및 시설 개선 방안 의견을 주고 받았다.

한편 SK텔레콤은 자사의 로밍 서비스 이용 고객을 위해 한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남태평양 휴양지인 팔라우에 올해 6월부터 LTE 로밍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