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유플러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유플러스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 이제는 모바일 신분증만 있으면 휴대전화 개통도 가능해지게 됐다.

LG유플러스는 9일 “실물 신분증 없이도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활용해 신규가입·번호이동 등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산 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했다”고 밝혔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령에 따라 개인 스마트폰에 내려받는 신분증으로 현행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갖는다. 전국 27개 모든 운전면허시험장과 258개 경찰서에서 발급받은 후 휴대전화에 저장해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휴대전화의 신규가입, 번호이동, 기기변경 등 통신 서비스 이용을 위해선 반드시 실물 신분증이 필요했다. 이에 반드시 실물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LG유플러스는 고객 편의 개선을 위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활용해 휴대전화 개통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올해 초부터 관련 업무 절차와 시스템을 개선해 왔다. 또 블록체인 기반의 리드노드 운영기관인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를 통한 정보 활용 시스템을 구축, 서비스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이용 고객은 전국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 행안부의 ‘모바일 신분증 앱’을 이용해 직원이 제시하는 QR코드 스캔 후 정보 제공 동의 및 본인 확인 절차만 거치면 통신 서비스를 간단히 신청할 수 있다.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LG유플러스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비대면 휴대전화 가입 시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고객 편의를 개선하고 정부의 모바일 신분증 확대 계획에 동참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 개편에 참여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활용해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활용 방안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