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LG전자가 ‘2022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 예선전을 오는 10일 개최한다.

LG전자는 장애청소년들이 정보격차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정보 활용능력을 높여 취업, 진학 등 사회진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11년부터 보건복지부, 한국장애인재활협회 등과 함께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를 개최해오고 있다.

11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에서는 국가별 대표 선발전을 통해 뽑힌 16개국 400여 명의 장애청소년들이 온라인으로 10일부터 이틀 동안 예선전을 치른다. 예선에서 우수 성적을 거둔 청소년들은 오는 11월 열리는 본선에 참가해 최종 우승을 놓고 겨루게 된다.

참가자들은 올해 새롭게 추가된 장애인의 생활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겨루는 응용 종목인 ‘e크리이에티브 아이오티 챌린지’를 포함, ‘응용 3종목’과 ‘개인전 3종목’ 등 총 6개 종목에서 경쟁을 펼치게 된다.

응용 종목에는 ▲영상 촬영 및 편집 능력을 평가하는 ‘e콘텐츠 챌린지’ ▲코딩프로그램 ‘스크래치’를 이용해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자율주행차 프로그래밍 능력을 평가하는 ‘e크리이에티브 스마트카 챌린지’가 있다.

개인전 종목으로는 ▲파워포인트를 활용, 슬라이드 작성 능력을 평가하는 ‘e툴 파워포인트 챌린지’ ▲엑셀 함수 활용 능력과 데이터 산출 능력을 평가하는 ‘e툴 엑셀 챌린지’ ▲인터넷 검색을 통한 정보 활용과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e라이프맵 챌린지’가 있다.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 조직위원회 김인규 위원장은 “IT는 국가와 지역 등 청소년 앞에 놓인 모든 장벽을 초월한다”며 “장애청소년들이 이번 대회를 통해 더 큰 도전에 나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LG전자 윤대식 대외협력담당(전무)은 “이번 대회가 장애청소년들의 꿈과 열정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IT를 활용해 누구나 동등하고 편리하게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