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ESG 경영’ 도입 및 전담부서 신설... 전사적으로 체계적인 준비과정 거쳐 매뉴얼 발간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반도건설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이제 ESG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전략으로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필연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기업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입니다. 임직원들이 ESG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경영방침에 적극 동참해 ESG 경영이 선도적으로 정착될 수 있길 바랍니다"(반도건설 박현일 총괄사장) 

지난해‘ESG 경영(환경·사회·지배구조)’을 도입해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을 구축해 온 반도건설이 임직원들의 ESG 역량 강화 및 글로벌 ESG 평가 대응을 위한 상세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해‘반도건설 ESG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기존의 재무적 성과에 초점을 맞췄던 경영방식을 벗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투명성 등‘지속 가능성’을 강조하는‘ESG 경영’을 핵심 경영방침으로 실천해 온 반도건설은 ESG 전담부서인 ‘ESG경영팀’을 신설하고 지난해 12월부터 전문컨설팅 회사와 함께 기업진단을 바탕으로 K-ESG, 글로벌 지표 등을 반영한 체계적인 ESG 매뉴얼을 수립해 왔다.

반도건설은 지난해 12월 ESG 매뉴얼 제작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전부서 및 현장 인터뷰를 진행해 KPI(핵심 성과 지표)를 도출, 지난 5월“반도건설 ESG 매뉴얼 개발”을 완료했다. 

이후 ESG 매뉴얼 세부지침에 대해  본사 및 전 현장 순회 교육을 진행하였고, 특히  ESG 교육용 영상을 제작하여 미 교육자, 신규입사자들의 교육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향후 별도의 온라인 교육과정도 준비중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협력사와 동반성장 및 상생경영을 위해 ‘협력사 ESG 지원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에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통해 반도건설의 ESG 경영 활동 및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소비자 및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할 방침이다.

이번 매뉴얼에는 한국형 ESG 가이드라인인 K-ESG’를 비롯해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등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글로벌 지표들을 함께 반영하여 국내외 신규 법규 및 ESG 지표에 빠짐없이 대응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매뉴얼은 ESG 경영의 주요이슈인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고, 각 영역별로 근로자, 협력사, 고객, 지역사회, 주주 등 이해관계자 관점에 따른 세부지표를 제시하였다. 

먼저 ▲환경 이슈에는 기후변화∙탄소배출∙에너지효율 등 11개 지표 ▲사회 이슈로는 인권∙노동∙공정거래∙공급망 등 41개 지표 마지막으로 ▲지배구조 이슈는 이사회∙주주총회∙윤리경영 등 9개 지표로 구성했다.

반도건설은 ‘ESG 매뉴얼’을 통해 임직원들의 ESG에 대한 이해 및 인식을 제고하고 전사적인 ESG경영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기업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하는 리스크 관리 체계를 구축해 리스크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를 통해 건설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지속가능경영 이슈들을 사전에 발견해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반도건설은 지난해부터 ESG 경영의 일환으로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위한 기술협력 및 친환경 신기술 개발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 3월에 진행된‘친환경ㆍ준불연 단열재 기술협력’을 시작으로 ‘3D 콘크리트 프린팅 기술협력’, ‘높이 조절 바체어 공동 특허 취득’, ‘스마트건설 기술협력 파트너쉽’, ‘IoT 스마트 시스템 기술협력’,‘건축물 스마트 플랫폼 공동기술개발’ 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협력사와 공동 개발한‘3차원 정보모델링 기반의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기술’, ‘전기차 충전시설 화재 진압 설비’ 등을 공사 현장에 도입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협력사와 공동으로 개발한 철근구조체‘높이조절 바체어’ 기술의 경우 국토교통부로부터 신기술 인증을 받는 성과를 얻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