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네이버클라우드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네이버클라우드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네이버클라우드가 5G 드론 시스템 개발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14일 “퀄컴 테크날러지 Inc.(Qualcomm Technologies Inc.), 아르고스다인과 함께 5G 드론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각 사는 이음 5G를 활용한 드론용 무선 네트워크 구축 및 우수한 기술력 집약을 통한 5G 드론 시스템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음 5G 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와 클라우드를 결합해 엔드투엔드 드론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를 조성을 맡았다. 아르고스다인은 클라우드 상에서 연동가능한 드론 무인 관제 플랫폼 제공 및 플라이트 RB5 5G 플랫폼을 기반으로 5G 및 AI 기술이 적용된 드론 기체 개발을 담당한다.

퀄컴 플라이트 RB5 5G는 세계 최초 드론 플랫폼이다. 소형 무인 항공 시스템에 맞춰 설계됐으며 저전력의 이기종 컴퓨팅과 AI, 5G 및 와이파이6 기술을 특장점으로 갖췄다. 5G와 와이파이6 기능은 저지연 연결성과 정확한 움직임을 위한 무인항공기 컨트롤러, 즉각적인 FPV(1인칭 시점) 응답 시간을 선사해 장거리 연결성이 굉장히 우수하다.

또 일곱 대의 카메라를 통해 여러 이미지를 고품질로 동시 촬영할 수 있으며 첨단 AI 기술에 4K 및 8K 드론 카메라를 더해 영상의 정확도와 정밀도를 높였다. 더불어 포괄적인 보안링크와 철저한 암호화 기술을 도입해 어디서든 사이버 및 데이터 보안을 관리하는 동시에 드론 안전 요건을 끊김 없이 제어할 수 있다.

네이버클라우드 김태창 사업총괄은 "5G 클라우드는 디바이스간 초저지연 통신, 실시간 분석·처리 및 서비스 적용이 가능해 무인 드론 운영 환경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이라며 “국내 첫 이음5G 사업자로서 자사가 보유한 기술과 비즈니스 역량을 극대화해 고객 니즈에 맞는 최적화된 클라우드 기반의 드론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권오형 퀄컴 본사 수석 부사장 겸 아태지역 총괄 사장은 “퀄컴이 제공하고 있는 커넥티드 지능형 엣지 솔루션들은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 성장의 중요한 요소”라며 “이번 협력은 그것의 좋은 예로 당사가 가지고 있는 기술력과 비즈니스 역량을 동원해 이음5G를 활용한 한국 5G 드론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시장의 발전 및 확장에 기여해 한국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이다”고 밝혔다.

아르고스다인 정승호 대표는 “그동안 자체 개발한 드론 자율비행과 무인운영 시스템을 인정받아 퀄컴 및 네이버클라우드와 5G 드론으로 협력하게 됐다”며 “보다 안정된 드론 서비스 인프라를 제공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발판을 마련하게 돼 기쁘다”고 전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각 사는 2022년 하반기에 시제품을 선보이고, 기술검증(개념 증명, PoC)을 시행할 전략이다. 이후 2023년 상용화 제품 출시를 목표로 준비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