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네이버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네이버

[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 네이버의 AI 검색 에어서치가 맛집 후기를 담은 스마트블록을 공개했다.

에어서치는 스마트블록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정보 제공을 확대하고, 일상에서 AI 기술 체감을 위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사용자의 검색 편의를 높여주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맛집 스마트블록을 통해 사용자들은 특정 지역의 맛집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더욱 쉽게 만날 수 있게 된 것.

예로, ‘강남역 맛집’ 검색 시 ▲TV 속 맛집 후기 ▲맛집 탐방가 리뷰 ▲반응 좋은 맛집 후기 등의 주제로 구성된 스마트블록을 통해 관심사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계속해서 탐색할 수 있다.

네이버는 사용자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추천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C-Rank, D.I.A 등 다양한 AI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맛집 스마트블록은 검색 맥락과 사용자 취향에 맞춰 다채로운 주제로 지속 확대될 예정이다.

더불어 네이버는 맛집 검색 시 사용자들이 다양한 UGC(User Generated Contents)를 참고하는 만큼,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창작자 노출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이버는 “스마트블록을 통해 기존대비 약 60% 이상 더 많은 창작자의 콘텐츠를 발굴, 더 다양한 블록으로 노출하고 있다”며 “AI가 자동으로 블록을 생성하는 만큼, 향후 더 많은 창작자가 노출되는 통로가 생겨날 것”이라고 밝혔다.

에어서치가 제공하는 스마트블록은 사용자가 여러 번 키워드를 바꿔가며 검색하지 않아도, 사용자 취향과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주제들로 구성된 블록 형태로 노출이 돼, 원하는 콘텐츠에 보다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다.

한편 네이버는 AI 검색 서비스 ‘지식스니펫’ 하단에도 ‘FAQ 블록’과 ‘함께 찾는 FAQ 키워드’ 영역을 상반기 내 새롭게 추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