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한화건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한화건설

[데일리포스트=김상진 기자] “철거가 불가피한 분양홍보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무엇보다 환경보호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모색했는데 한화건설은 앞으로도 견본주택 등 가설시설물을 비롯해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ESG경영을 실천토록 하겠습니다.” (윤용상 한화건설 건축사업본부장)

‘그린 인프라 디벨로퍼’를 목표로 ESG 경영 강화에 나선 한화건설이 친환경 경영과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VR 기술을 접목한 진화된 견본주택을 공개하고 나섰다.

일반적으로 분양홍보관이나 견본주택은 가설건축물로 건립돼 분양 후 철거가 불가피하고 이 과정에서 건설폐기물이 쏟아진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건축폐기물에 따른 환경 저해가 심각했다. 이 같은 폐해를 줄이기 위해 한화건설은 소재 재활용 및 새 제품으로 재제작이 용이한 제품을 타일과 바닥 카펫 등 마감재 공사에 활용하고 있다.

여기에 녹차와 쑥 등을 주원료로 만든 친환경 종이벽지와 점토 패널로 제작된 자재들을 적용해 환경보호를 위한 노력에 나서고 있다.

실제로 한화건설은 이 같은 친환경적인 자재들을 한화 포레나 천안아산역 분양홍보관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한화 포레나 천안아산역 분양홍보관의 또 다른 특징은 현실감 있는 가상 체험을 제공하는 메타버스적 요소를 적극 도입했다.

기존 견본주택의 경우 실제 건립된 유니트를 촬영해 VR 화면을 제공하고 미건립 유니트와 커뮤니티 시설의 경우 축소 모형을 만들어 전시해왔다. 하지만 한화건설은 미건립 유니트와 커뮤니티시설의 모형을 대체하는 VR 화면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제작해 분양홍보관 터치모니터와 분양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특히 유니트 뿐 아니라 커뮤니티시설까지 VR을 적용해 체험 범위를 넓혔으며 핸드폰 등을 활용해 어디서나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여기에 한화건설은 관람객이 포레나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한화 포레나 천안아산역의 특장점을 자연스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입체영상관을 조성했다. 6개의 빔프로젝트를 활용한 프로젝션 맵핑은 다양한 정보를 생동감 있고 흥미롭게 보여주고 있다.

한편 한화건설은 이달 초 천안아산역과 아산역 인근에 최고 70층 규모 한화 포레나 천안아산역 생활숙박시설 분양에 나섰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