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국내 CSP 사업자 중 유일하게 5개 분야·총 50개 기업에 IaaS 공급
- 맞춤 컨설팅과 ‘SaaS N 프로그램’ 통해 기업의 성공적 비즈니스 안착 지원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네이버클라우드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네이버클라우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하 NIPA)이 추진하는 ‘2022년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에서 5개 부문 통합 인프라 공급 사업자로 선정됐다.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란?

2020년에 시작된 사업으로 국내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서비스 개발과 사업화를 통한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약 230억 규모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으로 디지털워크, 디지털헬스, 지능형물류, 스마트제조, 환경·에너지를 포함하는 총 5개 산업군의 인프라 기업과 SaaS 기업이 각각 10곳씩 참여해 동반 성장에 나설 예정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올해 국내 CSP사 중 유일하게 5개 분야를 모두 수주하며 총 50개 기업에게 SaaS 개발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인프라를 공급하게 됐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작년도 사업 종료 후 수행된 조사에서 국내 CSP 중 가장 높은 만족도를 기록했을 뿐 아니라, 담당했던 ‘항만-물류’ 분야가 우수 과제로 선정돼 과기부 장관상까지 수상하는 등 해당 사업의 인프라 공급 사업자로써 역량과 사업 수행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번 수주는 SaaS 기업 육성을 위해 오랜 시간 공들여 온 노력의 진정성과 그간 쌓아 온 전문성이 인정받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기술 스타트업 양성조직인 ‘D2SF’를, 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SaaS 기업의 사업화에서 글로벌 진출까지 지원하는 ‘SaaS N 프로그램(이하 SaaS N)’을 운영하며 네이버 전체 차원에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성장 발판을 마련해왔다. 특히 SaaS N은 맞춤형 컨설팅과 아키텍처 제공은 물론, 기업이 프로그램 완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체계적인 솔루션을 지원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 플래그십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50개 SaaS 기업들은 ‘SaaS N’과 동일한 혜택과 지원이 제공된다. 이와 함께 내외부 전문가의 기업 맞춤형 1:1 컨설팅,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마켓플레이스 파트너십과 크레딧 제공, D2SF 투자연계 등과 같이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또 네이버클라우드는 전문 수행 파트너인 디딤 365와 함께 수요기업이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밀착 협력한다. 디딤365는 서비스포털 개발이 어려운 기업을 대상으로 SaaS 개발 특화플랫폼(서비스포털, 회원관리, 빌링 등 기능)을 제공하는 'SaaS 메이커(SaaS Maker)'를 직접 개발했다. 이는 작년 사업을 수행하면서 영세한 SaaS 기업들의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포착해 수립한 전략으로, 이번 수주의 차별성을 인정받은 점이기도 하다.

네이버클라우드 임태건 영업총괄 상무는 “국내 SaaS 생태계 활성화의 대표격인 이번 프로젝트의 통합 사업자로 선정돼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 며 “단순한 인프라 지원을 넘어, 동반성장을 통해 국내 SaaS 기업들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해당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져오는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