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포스트=이미지제공 / SK텔레콤
ⓒ 데일리포스트=이미지제공 / SK텔레콤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설리번플러스 x NUGU’로 세계적 권위의 GLOMO어워드를 수상하게 돼 기쁩니다. 앞으로도 SKT의 AI 기술력으로 사회적 약자를 돕는 혁신을 계속 선보여 ESG 경영을 선도하겠습니다.” (여지영 SKT ESG Alliance담당)

SK텔레콤이 ICT 기술을 바탕으로 사회적 약자를 돕는 ESG 경영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SK텔레콤은 세계적 권위의 'GSMA 글로벌 모바일 어워드(이하 GLOMO) 2022'에서 소셜 벤처 투아트와 함께 선보인 시각보조 서비스 설리번플러스 x NUGU로 수상하게 됐다. 수상 분야는 ‘접근성포용성 위한 최고의 모바일 사용 사례’ 부문이다. ICT를 바탕으로 사회적 약자를 돕는 ESG 관련 기술이나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설리번플러스는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통해 시각장애인들과 저시력자들의 사람/글자/사물/색상 등의 인식을 돕는 앱이다. SKT와 투아트는 시각장애인들이 음성 안내를 통해 주변 사물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설리번플러스에 세계 최초로 음성 AI ‘NUGU’를 적용했다.

또한 지난해 10월부터는 마스크 착용자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안면 인식 AI 서비스인 SKT NUGU 페이스캔을 적용하고 있다.

GSMA 심사위원단은 “‘설리번플러스 x 누구’는 장애인들이 매일 마주하는 어려움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서비스로 ICT를 기반으로 장애인들이 겪는 허들을 낮춘 긍정적 혁신”이라고 선정이유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