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창업자 김정주 NXC 이사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넥슨 창업자 김정주 NXC 이사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한국이 게임강국 반열에 올라서는데 큰 공헌을 한 김정주 넥슨 창업자의 갑작스러운 별세 소식에 게임·IT 업계와 정치권 등 각계가 큰 충격에 빠진 가운데 추모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이정헌 넥슨 대표는 사내 공지에서 '김정주 사장님을 기억하며'라는 타이틀의 글로 그의 행적을 기리며 애도를 표했다. 이 대표는 "넥슨의 창업주이자 저의 인생의 멘토였던, 그리고 제가 존경했던 김정주 사장님이 고인이 되셨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이 슬픔을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저와 넥슨 경영진은 그의 뜻을 이어가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더 사랑받는 회사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애도했다. 

서울대 공대 선후배 사이로 알려진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1일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내가 사랑하던 친구가 떠났다. 살면서 못 느꼈던 가장 큰 고통을 느낀다"며 "같이 인생길 걸어온 나의 벗 사랑했다. 이제 편하거라 부디"라고 심경을 전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페이스북

벤처기업협회도 "김 회장의 별세를 진심으로 애도한다"며 "고인은 1990년대 초반 세계 최초의 온라인 게임 서비스 기업인 넥슨을 창업해 국내 1위 기업이자 세계 게임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고 대한민국이 오늘날 세계적인 게임강국으로 발전하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전했다.

남궁훈 카카오 대표이사 내정자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업계의 슬픔이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고,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한국 게임산업의 역사는 '바람의 나라'에서 시작한다. 이 역사를 쓴 회사가 넥슨이다. 김정주 창업자는 게임산업의 역사를 열었던 인물"이라고 추모했다. 

넥슨 일본 법인은 1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김정주 넥슨 창업자의 별세 소식을 알렸다. 오웬 마호니 넥슨(일본법인) CEO 역시 사내 공지를 통해 "우리의 리더 김 창업자는 주변 사람들에게 회의론자의 말을 무시하고, 자신의 창조적 본능을 믿으라고 격려했던 인물"이라며 "넥슨 가족과 수많은 친구들이 그를 깊이 그리워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넥슨 일본법인

정치권에서도 허탈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어느 한 분야에서 새로운 길을 만드는 것은 엄청난 용기와 혁명적 사고를 갖지 않으면 어려운 일이다. 고 김정주 회장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께 위로를 드린다"고 전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트위터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는 "큰 별이 졌다. 김정주 이사님의 별세를 애도한다. 대한민국 게임 산업의 발전에 김 이사님의 기여를 빼고 이야기할 수 없다. 비통한 마음으로 추모한다"고 애도를 표했다. 

한편, 1968년생인 고인은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학사)를 졸업했다. 이후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대학원에서 전산학과 석사를 취득했으며 박사과정을 6개월 만에 중단하고 1994년 넥슨을 창업했다.

넥슨은 지난 1996년 세계 최초의 그래픽 온라인 RPG 게임 '바람의나라'를 개발하며 게임 산업의 불모지와 같았던 한국에서 '온라인 게임 산업'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