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생산·탄소저감 신기술’…민간 기업의 역할과 정책 방향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수소 산업은 탄소 중립을 위한 중요한 미래 신사업인 만큼 국내 민간 기업이 앞다퉈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금융과 유통, 제조, 건설 등 전 산업 전반에서 수소 관련 핵심기술 확보와 ESG 신사업 발굴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탄소 저감을 위한 수소 경제 육성은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박성원 그린에너지 포럼 연구 위원)

심각한 수준의 지구 온난화, 그리고 불안정한 기후변화가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르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해 주요 국가들은 지구 생태계를 위협하는 탄소를 줄이기 위한 ‘탄소 중립’을 잇달아 선언하고 친환경 에너지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정부 차원의 친환경 에너지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며 탄소 중립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대통령 선거전에 뛰어든 후보들 역시 탄소 중립과 미래 산업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할 만큼 탄소 중립은 국가적 정책의 일환이며 무엇보다 이를 기반으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팽배하다.

탄소 배출 현상이 심각한 국가는 우리나라도 빼놓을 수 없다. 때문에 정부는 2050 탄소 중립 추진전략안을 발표하고 탄소 저감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굴과 함께 적극적인 투자를 예고한 바 있다. 실제로 탄소 중립을 위한 수단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안보 제고, 신성장동력 수단으로 신재생에너지가 각광받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원별로 살펴보면 ▲풍력 ▲연료전지 ▲소수력 ▲태양광 ▲수소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정부의 목표대로 신재생에너지가 보급될 경우 오는 2034년까지 생산유발 효과는 약 29조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약 103조 원, 여기에 30만 명 규모의 고용창출까지 기대할 수 있어 지역경제 기대 효과도 높아질 전망이다.

이원태 산업 생태계 발전 연구원은 “탄소 중립은 신재생에너지 정책이 중심이 되고 있어 신성장동력이 본격화되면 지역경제에도 적지 않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특히 농촌 태양광 산업 보급 화대를 계기로 사회적, 제도적,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내다봤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 수소 연료에 사활 건 국내 민간 기업의 친환경 ESG…환경과 지역경제 모두 살린다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율이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이며 에너지 원단위 역시 선진국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무엇보다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율은 OECD 평균 대비 6배 높은 98.7%로 세계 상위권에 올랐으며 국민 1인당 온실가스 배출 증가율도 매년 가파르게 증가해 일본의 3배, 독일의 2배 이상 뛰어넘고 있는 수준이다.

여기에 Co2 배출 원단위도 일본의 약 3배이며 OECD 평균 대비 1.5배 높은 수준이어서 심각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한 신기술 개발과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생산기술 확보가 시급하다.

박인배 미래 녹색성장 포럼 위원장은 “산업화 과도기에 접어든 현재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은 지구 생태계를 파괴하는 수준에 이르렀다.”면서 “ 때문에 신재생에너지 등 새로운 성장전략이 필요한 만큼 기업들의 ESG 친환경 에너지 개발을 위한 발굴과 육성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국내 주요 기업들은 전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전 산업 부문에서 탈(脫) 탄소 배출과 플라스틱 재생, 그리고 수소 에너지 개발을 기업의 핵심 화두로 정하고 가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는 정부 차원의 탄소 중립 선언과 수소 도입을 바탕으로 한 수소경제활성화 정책이 탄력을 받으면서 기업들의 동참도 늘어나고 있다는 방증이다. 최근 삼성엔지니어링과 롯데케미칼, 포스코 등 국내 기업 3곳이 친환경 수소 사업에 나섰다.

해당 기업 3사는 ▲해외 블루·그린 수소 도입을 통한 탄소 중립 실현 ▲국내외 수소 사업의 개발과 투자 운영 등에 대한 협력을 기반으로 수소경제활성화와 탄소 중립 실천에 적극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플랜트 사업에 강점을 보였던 삼성엔지니어링은 수소와 CCUS를 중심으로 한 탄소중립 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다. 또 풍부한 EPC 수행 경험과 기술 전문성, 그리고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청정수소와 청정암모니아, CCUC 분야에서 기술확보와 프로젝트 개발을 추진 중이다.

탄소를 줄이기 위해 수소 혼소 기술에 역점을 두고 있는 한화임팩트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탈(脫)탄소화(化) 경영 비전과 함께 ‘수소 혼소 발전은 탄소 제로로 향하는 가장 현실적인 첫 걸음’이라는 모토를 내걸고 적극적인 탄소 중립 실천에 나서고 있다.

한화임팩트 관계자는 “수소 혼소 기술은 기존 천연가스(LNG) 발전 대비 이산화탄소 발생 30% 이상 감축할 수 있고 미세먼지 원인인 질소산화물 발생 역시 낮출 수 있는 기술”이라며 인수 목적을 전했다.

수소 혼소 발전은 기존 수소 연료전지 발전과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연료전지 방식은 수소를 연료전지에 투입, 산소와 반응을 통해 전기를 일으키지만 혼소는 가스터빈에 LNG와 수소를 함께 태워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버려진 폐플라스틱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를 생산하고 나선 기업도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환경오염 위험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폐플라스틱을 자운으로 활용하는 기술을 확보하고 고순도 청정수소 생산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의 일상에서 너무도 쉽게 접할 수 있는 플라스틱은 범람하는 홍수와 같이 거리 곳곳에서 버려지고 있다. 이 엄청난 규모의 폐플라스틱은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받고 있는데 이 골칫덩어리 폐플라스틱과 이산화탄소가 미래 에너지 산업 패권의 핵심인 수소 에너지의 자양분으로 재탄생되고 있는 것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의 폐플라스틱 자원화 사업은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열분해 및 가스화 공정을 통해 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이며 생산된 수소는 수소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발전, 수소-LNG혼소 발전 원료로 사용된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폐플라스틱 자원화를 통한 청정수소 생산사업 진출로 현대자동차그룹 수소밸류체인의 한 축을 담당하는 에너지 공급자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면서 “무엇보다 현대엔지니어링이 보유한 역량을 활용해 친환경 에너지 사업 분야에서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ESG 경영 실천을 위한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 민간 기업의 수소 사업 활성화 정부의 실효성 높은 정책 지원 ‘시급’

수소 경제는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경제산업 구조를 의미한다. 탄소배출이 심한 현재의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시스템에서 탈피해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자동차와 선박, 열차, 산업 현장의 기계 등을 통해 지구 생태계 환경을 보전하고 건강한 미래 산업을 견인한다는 탄소 중립의 핵심 과제다.

석탄과 석유 같은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시스템 경제를 수소 경제로 전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라는 게 전문가들의 일관된 입장이다.

이용태 교수는 “국가의 주된 에너지원을 친환경 에너지로 바꾸고 원유와 천연가스 등 해외에서 수입했던 에너지 의존도를 낮춰 수소차나 연료전지 등 경쟁력 있는 미래 유망품목을 육성, 관련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해 국내 경제 및 지역경제 활성화 동력을 키워 산업구조를 변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탄소위주의 경제 시대에서 탈피해 친환경 에너지 시대를 주도할 수소 경제를 위해 수소 산업에 뛰어들고 있는 민간 기업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다.

국내 수소 활용 분야는 이미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거나 글로벌 수준의 관련 기업을 인수하며 새로운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통적인 주력 산업으로는 자동차와 조선, 석유화학 등이며 수소 경제 효과는 오는 2030년 25조 원, 고용유발 효과는 2030년 20만 명 이상 늘어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지난 2019년 정부는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축으로 세계 최고 수준ㅇ의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수소 경제를 혁신성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이면서 친환경 에너지의 원동력으로 오는 2040년까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 전 분야를 아우르는 정책 방향성과 목표 및 추진전략을 담아냈다.

로드맵이 안정적으로 이행될 경우 오는 2040년 연간 43조 원 규모의 부가가치와 42만 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혁신성장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지만 문제는 개발과 생산에 나선 기업을 대상으로 한 정부 차원의 정책이 얼마나 실천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수소 산업 투자에 나선 대기업 임원은 “민간 기업이 그린 에너지 사업을 위해 막대한 투자에 나서는 만큼 정부도 기조에 맞춰 정책적인 지원이 요구된다.”면서 “수소생산을 위한 플랜트 시설 공사 시 부지 매입비, 공사비 등에 대한 세금 지원 혜택과 토지비 취·등록세 감면, 공사비의 경우 투자비로 인정해 투자세액공제 등을 꼽을 수 있다.”고 토로했다.

이 외에도 관련 산업 주력화를 강조하고 나선 대다수 기업은 정체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탄력을 위해 수소법 조기 국회 본회의 통과와 수소층전소 신규 설치 시 인허가 간소화, 수소 생산, 탄소 저감 신기술 자금 지원을 꼽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기존 기술보다 진화된 기술 활용 시 개발비에 대한 정부의 자금 지원과 함께 폐자원(폐플라스틱) 등을 활용한 수소생산시설 건립하는 경우 ESG 차원에서 환경부의 인허가 등이 간소화되고 세제 혜택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